‘코로나 위기’ 가구에 ‘부산형 긴급 복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코로나19로 인한 실직이나 폐업 등 생계 위기에 처한 부산시민들을 위해 부산시가 긴급 생계비 지원에 나선다.

부산시는 10월부터 ‘부산형 긴급 복지지원 사업’을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생계가 곤란한 상황에 처했음에도 법이나 제도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 가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부산시는 72시간 이내 생계비를 지원하고, 사후 조사와 관리를 병행해 위기 상황 대처를 돕는다.

실직·폐업 위기 생계 곤란 가구
1인 기준 47만 원 72시간 내 지원


신청 대상은 코로나19로 주 소득자의 수입이 감소하거나 실직 또는 폐업 위기에 처한 가구다. 다만 가구 소득 재산이 기준 중위소득의 75~100% 이하, 일반 재산 3억 5000만 원 이하, 금융 재산 1000만 원 이하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와 별개로 정부 차원에서 긴급 복지 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부산형 긴급 복지지원 사업은 정부 지원책보다 신청 조건이 완화됐다. 부산시는 복지 사각지대를 보다 촘촘하게 살피기 위해 조건을 완화했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긴급 복지 사업과 연계하면 올 연말까지 부산지역 1400여 가구가 긴급 생계비 지원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원 금액은 1인 가구 기준으로 47만 4600원이며 가구원 숫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시민은 주소지 관할 행정 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부산시 복지정책과 관계자는 “직접 신청이 원칙이나 방문 상담 등을 통해 사각지대에서 위기에 처한 가구를 발굴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안준영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