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으로 출국한 ‘키맨’ 남욱 변호사 여권 무효화 검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남욱 변호사의 신병 확보에 나섰다. 검찰 소환 통보에 불응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강제로 신병을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은 법무부 출입국 당국에 남 변호사가 귀국하면 곧바로 통보해 달라고 요청했다. 향후 법무부를 통해 남 변호사의 여권 무효화를 외교부에 요청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핵심 인물 신병 확보 나서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도 포함

남 변호사는 이번 의혹이 불거지기 수개월 전 출국해 가족과 미국에서 체류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입국 통보와 여권 무효화 조치에도 신병을 확보하지 못하면 범죄인 인도 청구까지 염두에 둬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검찰은 2009년 대장동 개발 사업을 주도한 남 변호사를 직접 수사해야 의혹을 해소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당시 그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대장동 공영개발을 추진하자 민간 개발로 변경을 도와 달라는 부동산 개발 시행사 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대장동 민간 개발을 위해 주변 토지를 사들이기도 했고, 민관 합동 개발이 결정되자 시행 사업에도 참여했다. ‘성남의뜰’에 투자한 천화동인 4호 실소유주로 8721만 원을 투자해 1700억 원가량을 배당받았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또 다른 ‘키맨(Key man)’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한 조사도 시작될 계획이다.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이 30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지만, 그는 소환을 거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계속 소환 통보에 불응하면 강제로 신병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난달 29일 검찰이 자택에 압수수색을 나갔을 때 그는 휴대전화를 집 밖으로 던져 증거인멸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본부장은 남 변호사와 함께 대장동 개발 사업에 깊숙이 개입한 인물이다. 그는 시행사인 ‘성남의뜰’ 주주 구성과 수익금 배당 방식을 설계해 화천대유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는다. 대장동 개발 수익이 흘러간 것으로 의심되는 유원홀딩스를 소유한 인물로도 알려져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 시절 경기관광공사 사장을 지내 측근이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이우영 기자 verdad@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