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화천대유’ 관련자 녹취록 확보 김오수 “여야 막론하고 철저히 수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오수 검찰총장이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여야를 막론하고 철저히 수사하라”고 수사팀에 지시했다. 검찰은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사무실 압수수색에 앞서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부국장 등 의혹과 관련한 핵심 인사들의 녹취록을 확보했다. 경찰도 전담 수사팀을 꾸리고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했다.

30일 대검찰청은 “김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에서 진행 중인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수사 사건과 관련해, 여야, 신분, 지위 여하를 막론하고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장동 의혹 수사에 관해 김 총장이 내놓은 첫 공식 입장이다.

사무실 등 압수수색 자료 확보
사업자 선정 특혜 여부 조사
경찰도 전담팀 가동 본격 수사

또 김 총장은 “경찰 등 다른 기관과도 실체적 진실 발견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필요한 경우에 자료도 공유할 것”이라며 “검찰은 소추를 담당하고 있으므로 더욱더 책임감을 가지고 수사에 임하라”고 지시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9일 화천대유 사무실과 관련자들의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무리했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차장검사)은 이날 화천대유와 성남도시개발공사, 천화동인 4호 실소유주로 알려진 남욱 변호사의 청담동 회사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개발 사업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대장동 개발 민간 사업자를 선정할 때 화천대유가 포함된 컨소시엄에 특혜를 제공한 여부와 이 과정에서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경기지사가 관여했는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것으로 예상된다. 박근혜 정부 초기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퇴직하며 받은 50억 원의 실체도 검찰이 밝혀야 할 핵심 의혹 중 하나다.

검찰은 압수수색에 앞서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부국장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이 포함된 핵심 인사들의 최근 대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녹취 파일에는 화천대유가 배당받은 대장동 개발 이익금 4040억 원의 배분에 대한 내용도 남긴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도 29일 전담 수사팀을 꾸리고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 경기남부경찰청은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장(고석길 총경)을 팀장으로 반부패수사대 27명, 서울청 11명 등 38명으로 구성된 대장동 개발 사업 전담수사팀을 꾸렸다. 수사팀은 화천대유와 관련된 수상한 자금 흐름을 내사해 온 서울 용산경찰서에서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수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김성현 기자 kks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