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방침 재확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제산업상, 인터뷰서 밝혀

새로 출범한 일본 기시다 후미오 내각이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해양 방출 형태로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고수하겠다는 점을 시사했다.

원전·전력 정책을 총괄하는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경제산업상은 스가 요시히데 내각 시절 결정된 오염수 해양 방출 구상에 대해 “안전성이나 ‘후효히가이’(풍평피해) 우려가 있는 가운데 중대한 결단이었다”고 6일 보도된 요미우리신문과 인터뷰에서 말했다.

그는 “현지 지자체나 어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받아들여 우려를 불식할 수 있도록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후효히가이’는 근거 없는 소문 때문에 생기는 피해를 의미하는 일본어다.

하기우다의 발언에는 오염수를 배출하더라도 유통되는 식품의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데 과학적 근거 없이 이를 기피한다는 주장이 깔린 것으로 볼 수 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하기우다는 전날 열린 기자회견에서는 정부 전체가 나서서 오염수 배출에 관한 ‘이해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내각이 새로 발족했지만, 오염수 해양 배출 구상이 달라지지는 않을 것임을 사실상 확인한 셈이다. 앞서 지난 4월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전격 결정했다. 오는 2023년까지 해저터널을 건설한 뒤 원전으로부터 1km 떨어진 해상에 방사성 물질 삼중수소(트리튬)가 포함된 오염수를 내보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30년여간에 걸쳐 총 125만 t 이상, 하루 최대 500㎡가 방류될 전망이다.

박태우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