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초단체 절반, 역학조사관 없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16개 구·군 중 코로나19에 대처할 역학조사관을 두지 않은 곳이 절반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전염병 발생 경로와 원인을 파악하고 확산 방지 대책을 세우는 전문가 임명이 의무화됐지만, 일부 지자체는 기존 인력이 관련 업무를 대체하는 실정이다.

6일 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해운대을)을 통해 입수한 질병관리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기준 역학조사관을 임명하지 않은 부산 기초지자체는 금정·남·동·동래·부산진·북·사상·중구 등 8곳이다.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 자료
금정구 등 8곳이 임명 않아
추적·검사 등 전문 업무 허점

역학조사관은 코로나19 등 감염병 확산 원인과 경로 등을 조사해 방역 대책을 세우는 전문가다. 교육과 훈련 과정을 이수한 공무원, 의료인, 약사, 수의사가 맡을 수 있다. 지난해 9월부터 인구 10만 명 이상 전국 시·군·구에 역학조사관 임명이 의무화됐다.

역학조사관이 없는 구·군에서 비전문가가 각종 조사를 맡으면 감염 경로 불명 사례를 높일 수 있다. 선제적인 감염 예방을 위한 방역 대처나 전문적인 확진자 동선 파악, 접촉자 추적, 격리 상태 점검 등도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밖에 없다. 자가격리와 능동감시 후속 조치 결정도 마찬가지다. 의사 등 기관 내 전문가 인력이 역학조사관을 대체한다 해도 기존 업무에 소홀해지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역학조사관이 없는 기초지자체는 구인난에 허덕이며 보건소장 등 기존 인력이 업무를 나눠맡고 있는 실정이다. 사상구청 관계자는 “의무사무관 채용 공고를 내도 지원자가 없었다”고 밝혔다. 남구청 보건정책과 관계자는 “채용 공고를 계속 내고 있으며, 현재는 의사인 보건소장이 관련 업무를 대신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일부 지자체는 최근 의사 대신 간호사 경력자를 임명했거나 채용 공고를 변경할 계획이다. 부산진구청 행정자치과 관계자는 “지원하는 의사가 없어 간호사 경력을 가진 분을 지난달 23일부터 배치했다”고 밝혔다.

역학조사관 구인난은 전국적인 현상이다. 지난달 중순 기준 전국 의무 배치 지역 134곳 중 110곳에 210명만 임명된 상태다. 이우영 기자 verdad@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