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고령자 추가 접종 승인해 달라” FDA “모더나 부스터샷 필요한지 의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제약업체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의 부스터샷(추가 접종) 시행에 회의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FDA는 이날 모더나 백신이 부스터샷 시행을 위한 기준에 모두 부합하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전했다. FDA가 공개한 문건에는 모더나 백신은 두 차례 접종 뒤 예방효과가 강하게 지속되기 때문에 부스터샷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FDA는 부스터샷으로 항체가 증가할 수 있지만, 접종 전후 그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문건은 FDA 외부 자문기구인 백신·생물의약품자문위원회가 14∼15일 이틀간 모더나와 얀센 백신의 부스터샷 필요성을 논의하기로 한 가운데 공개됐다. 앞서 모더나 측은 자사 백신의 투여량을 절반으로 줄여 65세 이상 고령자와 코로나19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부스터샷을 시행하겠다며 FDA에 승인을 요청했다.

모더나는 돌파 감염, 델타 변이에 대한 백신 효과 감소, 항체 수준 저하 등을 들어 부스터샷 필요성을 어필했다. 그러면서 임상시험 결과 3회차 접종이 면역체계 반응의 지표 중 하나인 항체의 수준을 2회차 접종 이전보다 높게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FDA 과학자들은 주요 근거가 화이자 백신을 부스터샷에 사용한 이스라엘에서 나왔다는 점을 들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미국 의학 연구기관인 스크립스연구소 에릭 토폴 소장도 모더나 백신의 경우 자료가 제한적이고 부스터샷이 실제 사람들에게 어떻게 작용하는지도 깊이 파악된 게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이승훈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