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노인 급여 등 억대 빼돌렸다” 구청이 노인복지센터 고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의 한 노인복지센터가 정부 보조금으로 지급되는 노인 일자리 급여를 가로채고, 노인 대상 무료 급식 사업에서 식재료비를 빼돌린 정황이 포착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3일 부산진구청은 “부산진구 A 노인복지센터(이하 A 센터)가 노인을 상대로 한 각종 사업 과정에서 보조금을 유용한 정황을 발견하고 최근 부산진경찰서에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부산진구, 관내 기관 경찰에 고발
노인 일자리 월급 일부만 지급
무료급식 노인 수 부풀린 혐의도
운영 법인 “회계상 오류나 착오”

부산진구청은 A 센터가 관할하는 노인 일자리 사업과 경로식당(노인 무료급식) 사업에 보조금 유용 의혹을 제기했다. 구청은 센터 직원들이 국비와 시비, 구비로 지급받은 보조금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빼돌린 것으로 보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부산진구청에 따르면 A 센터는 노인에게 지급해야 할 노인 일자리 월급을 일부만 지급한 뒤 잔여금을 챙기거나, 무료 급식을 이용하는 노인 수를 부풀려 보조금 형식의 식재료비를 가로챈 의혹을 받고 있다.

A 센터는 부산진구에서 노인 일자리 사업과 경로식당 사업을 맡고 있다. 이 센터는 지난 2000년 문을 열어 약 20년 간 지역 사회에서 노인과 장애인 관련 사업을 벌여온 기관이다. 지금도 노인 250여 명의 일자리를 제공·관리하고 있으며 100여 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무료 급식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를 위해 A 센터는 국비와 시비, 구비 등을 합해 연간 총 8억 원 상당의 지원을 받아왔다.

A 센터의 보조금 유용 정황은 부산진구청이 센터 운영 현황을 점검하던 중 포착됐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최근 5년 간의 자료를 들여다보던 중 2017년 이후 회계 장부에서 현재까지 억대 보조금 유용이 의심되는 정황을 발견했다는 게 구청의 설명이다.

부산진구청 노인장애인복지과는 “구청이 센터 측의 방대한 회계 장부 등 운영 기록을 확인하는 데 한계가 있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으며, 복지기관에서 발생한 이같은 사례는 이례적이다”며 “억 원 대의 보조금을 유용한 것으로 의심되지만, 정확한 액수와 경위는 경찰 수사를 거쳐봐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취재진은 A 센터 센터장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취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현재 A 센터를 운영하는 B 복지법인은 경찰 수사와 별개로 해당 센터 직원들을 상대로 자체 조사 중이다. 센터장은 조사 과정에서 보조금 유용에 대해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B 복지법인은 부산에서만 부설센터 포함 10곳 이상의 복지 관련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B 복지 법인 측은 “법인 차원에서도 자체 감사를 벌이고 있으며, 문제가 발견될 경우 구청 고발과 별개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며 “다만 현재로서는 A 센터 직원의 보조금 유용이나 횡령 보다는 회계 행정의 오류나 착오로 우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B 복지 법인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약자인 노인을 상대로 억대의 급여와 식재료비를 착복한 의혹이 불거졌다는데 대해 관련 복지 단체들은 개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 부산의 한 복지시설 관계자는 “부산진구청의 고발 내용이 맞다면 복지기관이 공익을 저해한 것이나 다름 없는 심각한 사안”이라며 “철저한 조사로 복지 정책을 불투명하게 만드는 행위를 뿌리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