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정권 창출 힘 보태겠다”… ‘이재명 원팀’ 탄력받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회가 13일 경선 중도 사퇴 후보들의 득표를 무효로 처리한 당 선거관리위원회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이낙연 전 대표가 “결정을 존중한다. 경선 결과를 수용한다”고 승복 의사를 밝히면서 민주당 무효표 논란은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다만 당 안팎에서 여전히 당무위 결정에 불만을 표출하고 있어 당분간 진통은 계속될 전망이다.

민주당 당무위는 이날 회의를 열고 경선 무효표 처리 관련 내용이 담긴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규정 59조(후보자의 사퇴)와 60조(당선인의 결정)를 놓고 해석의 여지가 있는지를 논의했다. 약 2시간 동안 진행된 당무위 회의 결과, 사퇴한 후보의 표를 무효표 처리한 당 선관위원회의 해석은 문제가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당무위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표 측 위원이)그동안 제기했던 기반하에서 (이의 제기의)당위성을 강하게 얘기했지만, 다수의 의견과 당 지도부의 의견, 당의 미래를 위해 그러한 주장들을 향후 미래에 녹여 내는 것으로 합의하고 의결을 추인했다”고 밝혔다.

‘무효표 처리’ 이의제기 관련
민주당 당무위,수용 않기로
명확한 지지 의사 표명 없었고
사퇴 후보 표 규정 논란 지속
‘갈등 불씨’ 여전히 남아 있어

이에 지난 10일 경선이 끝난 뒤 사흘간 침묵을 이어오던 이 전 대표는 당무위 결정 직후 입장문을 내고 “대선후보 사퇴자 득표의 처리 문제라는 과제를 남겼지만, 그에 대한 당무위원회 결정은 존중한다. 저는 대통령 후보 경선 결과를 수용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가 당무위 결정 후 즉각 승복 입장을 밝힌 데에는 ‘경선불복’ 논란이라는 정치적 부담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이어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민주당이 직면한 어려움을 타개하고 국민의 신임을 얻어 정권을 재창출하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숙고하고 작은 힘이나마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조만간 지방을 돌며 지지자들에게 낙선 인사를 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 전 대표 경선 결과 승복이 민주당의 ‘화학적 결합’으로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입장문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축하드린다. 이 후보께서 당의 단합과 대선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시리라 믿는다”면서도 명확한 지지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특히 당무위에서 기존 선관위 해석에 문제가 없다고 강조한 것과 별개로 해당 규정이 모호하다는 점을 인정해 갈등의 불씨는 여전하다. 민주당 이소영 대변인은 “사퇴한 후보의 사퇴 전 얻은 표를 유효투표수에서 제외한다는 내용을 규정에 명확하게 반영하는 것이 될지, 아니면 이것이 불합리하기 때문에 유효투표수에 넣는 방향으로 할지는 추후 당규 개정 과정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경선 과정에서 문제가 된 해당 규정의 수정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이러한 까닭에 일부 이 전 대표 지지자들의 반발은 계속되고 있다. 이들은 당무위 결정과 별개로 14일 법원에 민주당 경선 결과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