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출석’ 경기도 국감, 여야 ‘전운’ 감돈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지사가 출석하는 경기도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18일)와 국토교통위원회(20일) 국정감사를 앞둔 14일 여야는 공수 전열을 가다듬었다. 이번 국감을 ‘이재명 청문회’로 만들어 대장동 의혹과 이 지사 연결고리 실체를 보여 줘야 하는 국민의힘은 이날 수원 경기도당 사무실에 ‘이재명 게이트 비리신고센터’를 차리고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었다. 대장동 의혹에 대한 추가 제보 수집에 나서는 동시에 여론전을 펴는 셈이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회의에서 “국민들은 대장동 관련 이재명 후보가 몸통이란 생각을 더해가고 있다”며 “성남시청에 대한 강력하고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이 필요하다”고 했다.

국힘 ‘이재명 청문회’ 공세 예고
경기도당 사무실엔 ‘신고센터’
‘저격수’ 박수영 등 화력 보강도
민주는 ‘국힘 게이트’ 부각 태세
‘고발 사주 의혹’도 쟁점화 할 듯

국민의힘은 이미 경기도청, 성남시청 관계자 등을 상대로 관련 제보 수집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당 대장동 TF’에서 활동하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수영, 윤창현 의원을 행안위에 투입하는 등 상임위 사보임을 통한 화력 보강도 검토 중이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재명 성남시장, 경기지사 시절 저질러진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한 국민의 송곳 질문을 기다린다”며 “국민의 질문을 국민의힘이 경기도 국감장에서 대변해 드리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방어 전선을 구축하며 곽상도 의원 아들 퇴직금 등 대장동 관련 자금이 흘러간 곳이 국민의힘 관련자들이라는 점을 집중 부각하며 대응 태세에 돌입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국감 대책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이 급기야 성남시청과 경기도청을 찾아가 윽박지르고 있지도 않은 자료를 내놓으라고 겁박까지 했다”며 “대선에 병적으로 집착하며 도 넘은 정쟁만 일삼고 있다”고 했다. 우원식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이 후보 망신주기 국감을 노리는 것 같은데 대장동 의혹은 파면 팔수록 국민의힘 쪽으로 계속 가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대장동)범죄의 뒷배는 국민의힘이 아니냐”며 “애잔한 노력으로도 진실을 호도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안민석 의원은 대장동 의혹을 오징어 게임에 비유하며 “말들을 움직이는 VIP가 따로 있을 것”이라며 국정농단 사건 변호를 맡았던 이경재 변호사와 곽 의원 등을 지목했다. 여당은 이 후보의 국감 대응을 위한 전열 재정비에도 팔을 걷었다. 행안위 한정애 환경부 장관 자리에 이 후보 캠프 전략담당 출신인 민형배 의원이 들어가는 방안 등 상임위 위원직 사보임을 검토하고 있다. 동시에 민주당은 윤 전 총장을 둘러싼 고발사주 의혹에 대해서도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총선개입 국기문란 진상조사 TF’ 단장을 맡은 박주민 의원은 국감 대책회의에서 “덮어 버리기엔 증거가 너무 많고 명백하다”며 “친정인 검찰의 신뢰와 명예 회복을 위해 똑바로 수사받아라”고 했다.

이날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서울고검 등 국감에서도 대장동 의혹 검찰 수사를 놓고 여야는 충돌했다. 민주당 소병철 의원은 “야당과 브로커들이 결탁한, 전관들이 있는 (대장동)사건을 정말 절박한 심정으로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은 “유동규 씨가 김만배 씨보다 5살 아래인데, 후배에게 ‘그분’이라고 부르느냐”며 “결국 칼끝이 이재명 지사를 향하고 있다. 소환 계획은 구체적으로 세우고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모든 게 수사 범주”라며 “(이 지사는)피고발인으로, 수사계획이나 일정 같은 부분을 지금 단계에서 말씀드리긴 곤란하다”고 했다.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