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원 해운대구의회 의장 황당한 ‘6일 만의 사퇴 번복’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해운대구의회 의장직에서 물러난다고 했던 이명원 의장이 불과 6일 만에 사퇴를 번복했다. 여야 동수인 구의회에 더 큰 혼란을 줄 수 있다는 게 이유다. 야당은 “큰 갈등을 불러온 황당한 행보”라며 이 의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해운대구의회는 “이 의장이 지난 14일 열린 제260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의장직 사퇴 의사를 철회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의장은 지난 8일 “여야 동수인 구의회 파행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의장직을 내려놓겠다고 발표했다.

일주일도 되지 않아 사퇴 의사를 번복한 이 의장은 구의회 갈등이 더 커지는 상황을 우려해 부득이하게 사퇴 의사를 철회했다고 해명했다. 이 의장은 “협치와 화합을 위한 결정이었는데 새로운 의장 선출 문제를 두고 여야 대립이 더 심해지는 분위기”라며 “당장 다음 달 2차 정례회 진행에도 영향을 미칠 것 같아 사의를 철회했다”고 밝혔다.

야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의장 행보가 ‘구의회를 기만하는 행위’라며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해운대구의회 한 국민의힘 의원은 “간담회 한 번 없이 독단적으로 사퇴를 결정하고 그걸 또 뒤집었는데 구의회를 무시하는 처사 아니냐”고 되물었다. 이 의장 사퇴 번복에 대해 야당은 앞으로 강경 대응에 나설 태세다. 국민의힘 소속인 부의장과 의회운영위원회·기획관광행정위원회 상임위원장 2석을 내려놓고, 다음 달 예정된 2차 정례회도 거부할 방침이다.

의회 파행에 시민단체도 쓴소리를 했다. 부산경남미래정책 안일규 사무처장은 “사퇴 번복은 해운대구 구민에 대한 모독이자 구의원 모두를 기만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우영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