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 당정청 회의, 내년 대선까지 중단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가 내년 3월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정치 중립성 논란을 차단하려는 취지에서 ‘국정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 고위 당정청 회의를 중단한다.

여당·청와대 “선거 중립 위한 것”
대통령-이재명 21~22일 만날 듯

17일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이재명 경기지사가 여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다음 날인 이달 11일 회의를 끝으로 사실상 문재인 정부의 당정청 회의는 사실상 마침표를 찍었다. 회의를 이어갈 경우 청와대가 각종 정책 등에서 여권 후보를 밀어준다는 ‘대선 개입’ 논란으로 번지는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읽힌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7월 5일 참모회의에서 “정치의 계절이 돌아왔으나 청와대나 정부는 철저히 정치중립을 지켜달라”고 지시한 바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역대 정부 기록을 살펴봐도 대선 후보가 뽑힐 때쯤부터 (고위 당정청) 회의를 더 이상 하지 않은 것 같다”며 “꼭 협의가 필요한 현안이 있다면 정부와 여당이 정책협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과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공식 회동은 국회의 경기도 국정감사(18·20일)가 끝난 뒤인 21일이나 22일 이뤄질 것으로 점쳐진다. 이달 말로 예정된 문 대통령의 해외 순방 일정과 주말 일정 등을 고려하더라도 21~22일이 시기적으로 적절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민지형 기자 oasis@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