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코로나 시국인데… 부산에서도 노동자 1만 명 ‘함성’ 울렸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에서도 민주노총 총파업 집회가 열려 1만 명이 송상현 광장에 모였다. 경찰은 집회를 불법행위로 규정하고 가담자에 대해 수사에 착수한다.

20일 오후 1시 30분께 부산 부산진구 송상현 광장에는 민주노총 부산본부 소속 노동자 1만 여 명(민주노총 추산)이 참가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비정규직 철폐 및 노동법 전면 개정, △코로나19 재난시기 해고금지 등 일자리 국가 보장, △국방예산 삭감 및 주택·의료·교육·돌봄 공공성 강화 등을 요구했다.


비정규직 철폐·노동법 개정 요구
경찰 “방역법 위반” 수사 착수
내년 대선 앞 ‘정치 투쟁’ 양상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해 광장 출입구 주변에는 방역 관리 테이블이 설치돼 발열체크, 참여자 명부 작성 등이 진행됐다. 하지만 정부는 이들의 집회 자체를 방역법 위반으로 규정했다. 집회 시작 전 경찰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제 20조에 근거해 방역수칙 위반으로 보고 시위를 종결해달라”고 주최 측에 요청했지만, 민주노총은 집회를 이어갔다.

공원에서 금지된 흡연자도 속출했다. 송상현 광장에서 담배를 피는 행위는 금지되지만, 집회 참가자들은 광장 가장자리 곳곳에서 삼삼오오 모여 담배를 피는 장면도 포착됐다. 계도에 나선 부산시설공단 관계자는 “담배를 피지 말라고 말씀드리고는 있는데, 워낙 많은 분들이 모여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방역법을 위반하면서까지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명분이 약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오는 11월 전국노동자대회, 농민총궐기, 빈민대회가 예정되어있고 내년 1월에는 민중총궐기가 예정되어 있다. 이 같은 향후 투쟁 흐름이 내년 3월 대선을 겨냥한다는 점에서 이번 총파업 집회가 대선을 앞두고 영향력 확대를 위한 정치투쟁이라는 것이다.

일반 시민들은 확진자 증가세 둔화를 전제로한 ‘위드 코로나’ 전환을 앞두고 대규모 집회가 집단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는 나타냈다. 동아대학교병원 감염내과 정동식 교수는 “백신 접종을 했더라도 바이러스 확산은 일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집회가 끝나고 주변 식당이나 사무실로 삼삼오오 모이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손혜림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