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회복세 업종별 온도차… 여행업, 2년 전 10%대 그쳐 ‘가장 심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크게 입은 국내 자영업 매출이 올 들어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많은 업종에서 코로나19 이전 수준까지 회복하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부의 손실 보상 지원 대상에서 빠진 여행업은 올해 매출이 2019년의 10%대에 그치는 등 업종별로 회복 속도의 차이가 큰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더욱 세심한 맞춤형 정부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산업연구원은 31일 자영업 비중이 높은 대면 서비스업의 업종별 매출을 코로나19 전후로 구분해 분석한 ‘코로나19의 지속과 자영업의 업종별 경영상황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손실보상 대상서도 빠져
맞춤형 정부 지원책 필요

보고서에 따르면 도매·소매업, 숙박·음식점업, 여행업, 교육서비스업(학원업), 예술, 스포츠·여가 관련 서비스업, 개인 서비스업은 코로나19로 지난해 매출이 크게 줄었다. 특히 여행업은 감소 폭이 90%에 달했으며 숙박·음식점업과 예술, 스포츠·여가 관련 서비스업도 20∼70%대의 감소 폭을 나타냈다.

다만 올해 2∼4월부터는 대부분 업종에서 작년보다 매출이 증가했다. 방문·배달 소매업, 숙박업, 음식점·주점업은 매출 감소세를 이어갔으나 감소 폭이 줄었다.

하지만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매출과 비교하면 업종별로 회복 수준에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기타 전문 도매업과 건축자재 도매업, 문화, 오락·여가용품 소매업은 올해 매출이 2019년 수준에 근접하거나 상회했다. 학원업, 개인서비스업, 방문·배달 소매업, 생활용품 도매업 등도 2019년 대비 80%대 후반에서 90%대까지 매출이 회복됐다.

반면 여행업은 올해 매출이 2019년의 10%대에 그쳤다. 유원지·기타 오락 관련 서비스업과 창작·예술 관련 서비스업, 숙박업도 올해 매출이 2019년의 50∼70%대에 불과했다. 스포츠 서비스업과 섬유·의복·신발 및 가죽제품 소매업, 음식점·주점업 등은 2019년 대비 70∼80%대의 매출을 기록해 여행업 등에 비하면 덜하지만 역시 어려운 상황이다.

보고서를 작성한 김숙경 선임연구위원은 “자영업·소상공인 손실보상금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가 가장 큰 여행업 등 일부 업종이 제외됐고, 보상금 규모가 1년 6개월 이상의 경영 악화를 보상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며 “업종별로 추가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