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유엔 기후변화 회의, 한국 '선도 역할' 기대한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막했다. 오는 12일까지 열리는 이 행사는 대재앙으로 꼽히는 기후변화 위기로부터 지구를 구하려는 목적의 국제 회의로, 탈탄소 등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얼마나 진전 있는 대책이 나올지가 관심사다. 총회 기간에 197개 당사국이 2015년 체결한 파리기후변화협정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각국의 2030년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발표하기 때문이다. 올해 총회는 1~2일(현지시간) 예정된 정상급회의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해 기조연설을 통해 우리나라의 세부적인 기후변화 대응책을 밝힐 예정이라 특히 주목된다.

국제 위상 걸맞는 탈탄소 노력 필요
세계 변화에 앞장서 시장 선점해야

당사국들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파리협정에 합의하면서 2020년부터 5년마다 NDC를 내놓기로 했지만, 지난해에는 코로나19 팬데믹 탓에 회의를 열지 못했다. 따라서 이번 총회가 파리협정 이후 전 세계 기후변화 대응의 추진 방향을 큰 틀에서 가늠할 수 있는 원년인 셈이다. 파리협정 이행 첫해의 총회 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국내 2030년 NDC를 2018년 대비 40%까지 낮추겠다고 공언할 방침이다. 또 총회 기간 출범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 연대인 글로벌메탄서약에 가입해 세계의 메탄 감축 실천에 대한 동참을 선언하게 된다. 역대 정부가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겠다는 약속을 누차 하고도 제대로 실행하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구체적이고 전향적인 계획이다.

현정부의 대폭적인 온실가스 감축 계획은 하루 앞서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의 ‘기후변화와 환경’ 세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2050년까지 국내 석탄발전을 전면 폐기하겠다며 탈탄소 혹은 탄소중립 의지를 명확히 했다. ‘2030 NDC 정책’과 ‘2050 탈탄소 계획’은 우리나라가 국제 사회를 향해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인 모범국이 되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내비치는 것이다. 천명에 그치지 않고 연도별로 차근차근 실천해 선도국 역할을 충실히 해내기를 바란다. 그간 한국은 국제 환경단체들로부터 ‘기후 악당’이란 비판을 수시로 받았기에 이 같은 오명에서 벗어나는 게 중요해서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세계 10위 경제대국으로 올라섰으며, 올 7월 유엔무역개발회의로부터 선진국으로 지정됐다. 높아진 국제 위상에 걸맞게 지구를 살리는 데도 적극 노력하며 세계를 선도하는 건 당연한 일일 테다. 국내에서 온실가스 40% 감축안에 대해 경제나 기업 사정을 무시한 급진적인 정책이란 지적도 나온다. 하지만 도전적인 목표 수행을 통해 우리가 세계 탈탄소 시장을 주도하고 선점하면서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려는 발상의 전환이 요구된다. 기후변화 대응에 지구는 물론 한국의 운명이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