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심’ 윤석열·‘민심’ 홍준표… PK 대전 결과 ‘예측불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이 막판까지 대혼전을 거듭하고 있다. 최종 후보 선출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지만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이 최대 승부처인 부산·울산·경남(PK)에서 초박빙의 대결을 펼치고 있다. 두 후보 진영이 남은 기간 PK 공략에 사활을 거는 이유다.

각종 여론조사와 유력 주자 진영의 자체 분석 결과,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3일 앞둔 1일 현재 부울경에선 윤 전 총장이 ‘당심’에서 다소 앞서고, 홍 의원이 ‘민심’에서 조금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당원투표(50%)와 여론조사(50%)를 합산해 대선 후보를 선출한다.

중립 유지 PK 현역 의원만 16명
연령별·성별·지역별 투표율 등
변수 매우 많아 표심 예단 난망

부울경 여론조사에선 홍 의원이 우위를 보이고 있다. 문화일보와 엠브레인퍼블릭이 지난달 29~30일 실시한 ‘국민의힘 후보 경쟁력’ 조사(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에서 홍 의원이 43.7%의 지지율을 PK에서 기록한 반면 윤 전 총장은 32.2%에 머물렀다. 같은 날 TBS와 한국사회여론연구소의 ‘국민의힘 차기 대선후보 경쟁력’ 조사에서도 홍 의원(42.8)이 윤 전 총장(41.3%)을 다소 앞섰다.

그러나 국민의힘 내부 분위기는 일반 여론과 크게 다르다. 전체 선거인단의 18.8%를 차지할 정도로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에서 부울경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만 당원 지지도는 윤 전 총장이 홍 의원을 앞서고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위원장이 공석인 두 곳을 제외한 전체 38개의 부울경 당협 중 19곳의 원내·외 위원장이 윤 전 총장을 돕고 있고, 홍 의원을 지지하는 당협은 3곳에 불과하다.

하지만 특정 후보 캠프에 가담하지 않고 중립을 유지하는 PK 현역이 16명이어서 당원 투표의 결과를 예단하기는 힘들다. 게다가 당원들에 대한 현역 의원들의 영향력 정도와 연령별·성별·지역별 투표율 등 변수가 많아 PK 승부는 예측불허라는 분석이 많다.

이에 따라 두 유력 후보는 막판 PK 표심 잡기에 주력하고 있다. 윤 전 총장 지지모임인 ‘하나 되는 부울경’은 이날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울경 지역경제 재도약과 공정과 상식의 국가 재건을 이끌 적임자”라며 윤 전 총장 지지를 선언했다.

이에 맞서 홍 의원은 2일 다시 부산을 찾아 ‘부울경 시·도민에게 드리는 홍준표 승리를 위한 특별 기자회견’을 갖고 당원과 시민들에게 막바지 지지를 호소한다. 권기택·박태우 기자 kt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