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째 첫 삽 못 뜬 서부산 동물복지센터, 규모 키워 재추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시와 북구청이 구포개시장 부지에 추진 중인 ‘서부산 동물복지센터(이하 동물센터)’의 규모를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하지만 주민들의 거센 반대로 3년째 삽조차 뜨지 못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주민 의견을 간과한 채 규모만 키운다는 비판도 나온다.

부산시와 북구청은 동물센터 규모를 대폭 확대해 40억 원 규모로 재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센터 안에 구포개시장 역사 전시관, 펫 카페, 동물병원, 반려동물교육센터 등 시설도 추가한다. 이를 위해 당초 20억 원 규모의 예산도 배가량 확대한다. 농림축산부 반려동물 인프라구축사업 공모를 통해 최대 40%의 국비 지원받을 계획이다. 부산시와 북구청은 오는 11일 구포1동 주민자치위원회 주민설명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알린다.


구포개시장 부지에 40억 투입
부산시·북구청, 예산 갑절로
11일 주민설명회서 공개 예정
주민 “편의 시설이 우선” 반발
사업 확대 앞서 공감대 있어야



동물센터는 북구 구포동 구포개시장 부지 995㎡에 예산 20억 원(국비 6억 원, 시비 14억 원)을 투입해 건립될 예정이었다. 지난 2019년 당시 오거돈 부산시장이 구포 개시장을 찾아 개시장 폐업 협약식에 참석해 동물센터 추진 의사를 피력한 바 있다. 북구청 역시 동물 학대로 악명 높던 구포개시장 자리에 반려동물을 위한 동물센터를 건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지상 4층 규모 건물에 동물입양카페와 동물병원, 동물보호시설, 자격증 교육실까지 입주해 이르면 2020년에 착공한다는 것이 애초 계획이었다.

하지만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3년째 첫 삽도 뜨지 못했다. 현재 해당 부지는 개시장 상점이 철거되고 공터만 있는 상태다. 주민들은 동물을 위한 공간보다는 인간을 위한 편의 시설이 먼저라는 입장이다. 구포동 주민 유 모(59) 씨는 “구포시장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인데 동물을 위한 건물을 세우는 것은 반대다. 주민들은 이곳에는 자연 녹지나 주민 쉼터 같은 편의 시설이 들어서길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민 반대에 시업이 지지부진해지자 부산시는 2019년 농업특별회계로 받은 국비 6억 원을 올해 12월에 반납해야 할 처지다.

하지만 부산시와 구청은 동물센터 확대안을 추진하며 주민 설득에 자신감을 보였다. 반납한 예산도 규모를 확대한 새로운 안으로 다시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북구청 황영현 주민생활지원국장은 “그동안 코로나19로 주민들과 소통할 기회가 없었다”며 ”앞으로 적극적인 소통과 설득을 통해 주민자치위원회 동의를 얻어 내년에 규모를 더 키워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주민 반대가 높은 상황에서 사업 규모를 무리하게 확대해 추진한다고 지적했다. 북구의회 김명석 의장은 “의회에서는 주민들의 의견에 공감하고 있으며 주민들의 공감대 형성 없이는 추진하기 힘들다”면서 “장애인을 위한 엘리베이터 설치, 주민을 위한 시설 등 주민들의 요구를 배제하고 장소만 내어줄 수는 없다”고 밝혔다.

한편 구포개시장은 지난 2019년 전국 최초로 완전 폐업했고,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주례회동에서 “이제는 개 식용 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가 됐다”면서 관련 부처에 검토를 지시하면서 개 식용 금지 문제를 언급했다.

김성현 기자 kks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