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대장동 되나’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 확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대장동 관련 수사뿐만 아니라 비슷한 시기에 진행된 경기도 성남시 백현동 개발 사업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야당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정진상 성남시 정책보좌관이 연루됐다는 문건을 공개하고 나서, ‘제2의 대장동 의혹’으로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지난달 성남시청 압수수색 당시 대장동 관련한 문서뿐만 아니라 백현동 개발 사업 관련 자료도 확보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연녹지→준주거 용도 상향
민간업체 3000억대 수익 챙겨
이재명 측근 ‘모종의 역할’ 의혹
임대주택 비율 대폭 축소도

백현동 사업은 성남시 백현동 11만 1000여㎡의 부지에 아파트 15동(1223세대)을 짓는 사업이다. 당초 백현동 사업 부지는 한국식품연구원 소유였으나, 2015년 2월 부동산 개발업체인 아시아디벨로퍼 등에 매각됐다.

해당 부지의 용도는 당초 ‘자연녹지’였으나 아시아디벨로퍼가 땅을 인수한 뒤 4단계나 높은 ‘준주거지역’으로 변경됐다. 또한 사업 초기 전체 가구가 민간 임대로 계획됐지만, 2015년 11월 돌연 민간 임대 비중이 10%(123세대)로 줄고, 반대로 일반 분양주택이 90%(1100세대)로 늘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006년 성남시장 선거에 출마할 당시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김 모 씨가 아시아디벨로퍼에 영입된 뒤 급속히 사업이 진척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씨가 용도 변경 과정에 모종의 역할을 하고 70억 원을 챙겼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아시아디벨로퍼가 최대 주주인 백현동 개발사업 시행사 성남알앤디 PFV는 일반 분양을 통해 현재까지 3000억여 원의 수익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백현동 사업 부지인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도시관리계획 변경 검토 보고서에 직접 서명한 문서를 공개했다. 해당 문서에는 이 후보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정진상 당시 성남시 정책보좌관의 서명도 포함돼 있다. 해당 보고서에는 '현재 용도지역은 개발이 불리한 자연녹지로 돼 있어 부지 매각 입찰이 8차례 유찰되는 등 매각에 어려움이 있어 용도지역 등을 변경하고자 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성남시는 5개월 뒤 '성남시 도시관리계획 결정 고시'를 통해 보고서대로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대한 용도를 준주거지역으로 변경했다.

박 의원은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한 임대주택을 공급하겠다며 자연녹지를 준 주거지로 4단계나 상향하는 특혜를 주고선 임대주택 비율을 10%로 슬그머니 낮춰준 것은 권한 남용"이라고 지적했다.

김한수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