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신중하게 속도를 내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일 오후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 현판 제막식이 세종시 어진동 별도 건물에서 개최됐다. 왼쪽부터 이상일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 단장, 김용석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노형욱 국토부 장관, 주종완 공항정책관. 국토부 제공

1일 세종시에서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 사무실이 문을 열고 현판 제막식이 열렸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제막식에서 “가덕도신공항은 동남권에 설립되는 중요한 공항으로 지역의 염원이 담겼다. 신중하게 하되 속도를 내 달라”고 말했다.

이날 현판 제막식에는 노 장관과 김용석 항공정책실장, 주종완 공항정책관, 이상일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 단장과 추진단 직원들이 참석해 추진단의 공식출범을 축하했다.

건립추진단 세종서 현판 제막식
노형욱 국토부장관 등 참석
이 단장 “내년 3월이면 청사진”

건립추진단은 세종시 어진동에 있다. 국토부 내 공간부족으로, 국토부 청사에서 1km 정도 떨어진 민간건물이다. 이 건물에는 국토부 소속기관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부동산거래분석기획단, 해양수산부 첨단해양교통관리팀 등 정부부처 조직 5곳이 입주해 있다.

현재 추진단에는 이상일 단장 등 모두 7명의 국토부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11월 중 환경부와 해수부에서 서기관과 사무관을 충원해 9명이 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수로와 정박지 등과 관련된 업무협의를 위해 파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지자체 파견인원 등을 합해 조직을 더 늘릴 예정이다.

이날 노 장관은 추진단 사무실에서 전담부서 신설을 축하하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그는 “사전타당성 중간보고회를 계기로 사업추진이 성숙단계에 접어든 만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속도감 있게 사업계획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공항건설 등 분야별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지역사회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충분히 교감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노 장관은 “가덕도 신공항이 동남권의 여객·물류 중심공항으로 핵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차질 없는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사전타당성 용역이 진행 중인데 지역에서 관심이 많고 쟁점도 있다. 지역과 소통을 많이 해 달라”며 “신중하게 하되 속도를 내 달라. 가급적 2030 부산엑스포에 맞춰 개항하자는 지역의 목소리가 있으니 서두르되 신중하게 하자. 중간에 장애요인도 있을 수 있다. 꼼꼼하게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상일 단장에게 “직전 부산항공청장으로 근무해 해당지역 공항과 항공업무를 잘 아는 사람을 단장으로 모셨다”고 말했다. 이상일 단장은 최근 진행된 사전타당성 용역 중간보고와 관련해 “지금으로선 아무런 문제가 없다. 내년 3월 최종보고회가 열릴 예정인데 그때 가덕신공항 청사진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김덕준 기자 casiopea@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