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비즈니스 목적 입국자, 3일만 격리”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일본 정부가 비즈니스 목적 입국자의 자가격리 기간을 대폭 단축한다. 1일 신칸센 열차에서 바라본 도쿄의 후지산 전경. AFP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오는 8일부터 비즈니스 목적으로 일본을 찾는 입국자에 한해 자가격리 기간을 3일로 단축할 전망이다. 또 비즈니스 목적의 단기 체류나 유학생에 대한 비자 발급도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비즈니스 목적 입국자들의 자택이나 호텔 등에서의 자율격리(대기) 기간을 10일에서 3일로 줄이기로 했다고 NHK가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모든 입국자에게 14일간의 격리를 요구하다가 지난달부터 2차례 백신 접종 등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격리기간을 10일로 단축했는데 비즈니스 입국자에 한해 이를 3일로 단축하는 것이다. 다만 4일째 이후 의료 기관에서 음성이 확인되고 출장자의 담당 기업 역시 입국자의 행동을 관리해야 한다.

격리 후 음성 확인 조건 8일 시행
유학생 등 대상 비자 발급도 재개


이와 함께 일본 정부는 올해 원칙적으로 금지해왔던 외국인의 신규 입국도 제한적으로 허용할 방침이다. 비즈니스 목적의 단기 체류자나 유학생 등이 우선 대상으로 이들을 받아들이는 기업이나 대학이 행동을 관리하다는 조건이 붙는다.

이를 위해 일본 정부는 하루 입국 상한을 3500명에서 이달 하순부터 5000명으로 늘리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제한적이나마 입국 규제 완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최근 들어 자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크게 줄어든 가운데 규제 완화를 요구하는 각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난달 30일 사설을 통해 주요 국가가 백신 접종 확대 등에 따라 코로나19 관련 입국 규제를 완화하고 있지만 일본에선 예외적으로 엄격한 제한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를 ‘쇄국정책’이라고 비판했다.

닛케이 집계에 따르면 지난 10월 1일 기준으로 입국 규제로 들어오지 못하는 장기체류 자격을 가진 외국인은 37만 명에 달한다. 이들의 70%는 기능실습생이나 유학생이어서 인력난을 겪는 농림수산업계와 외국인 학생을 받아들일 수 없는 대학을 중심으로 신규 입국을 허용해야 한다는 민원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태우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