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항 서컨 ‘무인 운송 장비’ 논란 항운노조 “도입 반대” 집회 연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항 신항 서측 컨테이너부두 운영사 선정 과정에 문제가 있다며 부산항운노조가 감사를 청구한 가운데 무인 운송장비 도입 논란(부산일보 10월 20일 자 16면 보도)이 확대되고 있다.

부산항운노조는 오는 5일 부산항만공사 앞에서 조합원 499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조 측은 “서컨 운영사가 부산항에 한 번도 공식적으로 도입 논의가 진행된 적이 없었던 무인 컨테이너 운송장비인 AGV(Automated Guided Vehicle)를 도입하겠다고 나서 대량 실직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이날 ‘부산항 신항 서컨 개장에 따른 항만근로자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연다고 설명했다.

5일 조합원 499명 참가 예정
“사전 협의 없었고 검증 필요
대량 실직 우려 생존권 사수”
운영사 “입찰 심사서도 통과”

항운노조 측은 올 9월 29일 서컨 운영사로 최종 선정된 DNCT(동원신항컨테이너터미널) 컨소시엄 측이 AGV 도입 계획 사실을 은폐했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와 한 번도 사전 협의를 한 적이 없는 데다가 국내에서 운영된 적이 없는 중국산 장비를 갑자기 도입하겠다고 해 추가 검증이 필요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앞서 부산항운노조는 북항 신감만부두(DPCT)에서 신항 신규 부두(서컨 2-5단계)로 사업장을 이전함에 따라 항만근로자 고용안정에 중대한 문제가 우려됨에도 이에 대한 협의 절차 없이 서컨 부두 운영사 선정이 강행됐다며 감사원과 해수부에 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 이어 AGV 도입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이에 대한 추가 감사 청구를 하기로 했다. 항운노조 측은 “그동안 2-5단계 부두에 유인 이송장비인 스트래들 캐리어(S/C)를 도입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최근 운영사와의 구두 협의 과정에서 AGV 도입 이야기를 처음 듣게 됐다”며 “운영사 선정 전에 사전 협의가 없었던 데다가 운영사 측이 AGV 도입 사실을 은폐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2018년 시행된 ‘스마트 항만 대응을 위한 항만인력 공급 및 양성 방안 마련을 위한 노사정 공동 연구용역’에서 S/C 장비 도입을 전제로 향후 교육을 진행하기로 하는 등 그동안 부산항 자동화의 기준이 S/C에 기반해 추진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도 향후 항만 자동화에 반대하는 게 절대 아니다”며 “다만 유인 S/C 도입 후 무인 S/C 전환이라는 기존 정책을 지켜 고용 불안을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DNCT 컨소시엄 측은 “AGV를 도입하겠다는 내용의 사업계획서로 입찰 심사를 통과, 운영사로 최종 선정됐고 모든 사업 비용 등이 이에 근거해 짜여졌다”며 “AGV가 전기로 운행돼 친환경적이고 유인 S/C보다 안전해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고, 고용 승계 약속은 지키겠다”고 밝혔다.

부산항만공사는 운영사가S/C 대신 무인 운송장비를 도입하려면 사전 승인을 받도록 했기 때문에 아직까지 AGV 도입이 공식 결정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는 “운영사가 기존 북항 인력 100% 고용 승계를 전제로 구체적인 계획을 만들어 노조와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자영 기자 2you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