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통신장애 보상안’ 반발 “실질적인 피해 대책 내놔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KT의 ‘통신장애 보상안’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시민단체와 소상공인단체 등이 ‘매출 감소’ 등 피해 추가 대책을 요구하고 나서면서다. 2일 이들 단체의 기자회견에선 통신장애 당시 매출이 평소의 절반으로 줄어든 사례도 제시됐다. 구체적인 피해조사를 통한 추가 보상이 필요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민생경제연구소,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KT새노조,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 중소상인·노동조합·시민단체들은 2일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 통신장애와 관련한 보상액 확대 등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서 이성원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사무총장은 “25일 KT의 유무선 통신망 불통 당시는 점심시간으로 특히 식당, 카페 등 자영업자들에게는 하루 매출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간대였다”면서 “제보 받은 한 카페의 경우 전 주에 비해 매출 건수가 반토막이 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도 “개인 15시간, 소상공인 10일치의 KT의 보상안은 2018년 KT의 상생기업, 국민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모두 무너뜨리는 것은 물론 국민들의 신뢰를 저버리는 너무나도 부족한 보상안”이라고 주장했다. 안 소장은 “최대 120만 원을 지급했던 2018년 아현국사 화재 때에 비하면 비교할 수 없이 보상액이 적다”고 비판했다.

소상공인연합회도 이날 논평을 통해 KT 보상안에 대해 “결제와 배달 불가 등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손실에 대한 보상 부분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채 발표된 턱없이 부족한 수준의 보상액”이라며 “동 시간대 매출 하락분, 배달 감소 내역 등을 상세히 조사해 소상공인들의 영업 손실 피해를 실효적으로 보상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