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탄소 없는 마을’ 확대 가속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리산 일대 자연마을 중심으로 ‘탄소없는 마을’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인 경남 하동군이 탄소제로·에너지 자립사업을 가속화한다.

하동군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공모에 6년 연속 선정돼 국비를 확보했다고 3일 밝혔다.

신재생 에너지 공모 6년째 선정
내년 281가구 태양광 공급 사업

이에 군은 내년에 국비 10억 8900여만 원을 포함 사업비 21억 3000여만 원을 들여 횡천·청암·북천·옥종면 지역 281가구를 대상으로 태양광과 태양열 공급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해당 주민들은 연간 60만 원 가량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고, 군이 추진할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 건물지원사업, 지역지원사업 등과 연계한 다양한 에너지 절감효과도 볼 전망이다.

앞서 하동군은 2016년 화개면 목통마을을 ‘탄소없는 마을’로 지정한 데 이어, 2017년 적량면 영신마을, 2018년 화개면 의신마을, 2019년 화개면, 2020년 진교·양보면을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사업을 추진했다.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은 ‘탄소없는 마을’ 등 해당 지역별 특성에 맞춰 태양광과 태양열은 물론 풍력, 수력, 지열 등 2개 이상의 신재생 에너지원을 융복합해 설치하는 것이다.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와 신성장동력 산업화를 위해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 중이다. 하동군 관계자는 “내년에 횡천, 청암, 북천, 옥종면 지역을 대상으로 이사업이 추진되면 해당 주민들은 에너지 비용 절감으로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선규 기자 sunq17@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