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2명, ‘최대 도시’ 뉴욕시의원 입성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미국 조지아주 브룩헤이븐 시의원 선거에서 3선에 성공한 존 박(가운데) 시의원이 2일 애틀랜타 평화의 소녀상 건립위원회 관계자와 승리를 축하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일(현지시간) 치러진 미국 지방선거에서 한국계 인사들이 대거 배지를 달았다. 미국 최대 도시인 뉴욕에서 여성 한인 2명이 처음으로 시의회 입성에 성공했고, 버지니아주에서는 최초의 한인 여성 주의원이 탄생했다.

버지니아주에서는 첫 여성 주의원 탄생
남부 첫 소녀상 주도 존 박 시의원은 3선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베이사이드와 퀸스 동부를 포함하는 뉴욕시의회 23선거구에서 린다 이 민주당 후보가 당선됐다. 800만 명 규모의 미국 최대 도시이자, 경제·문화 중심지인 뉴욕시에서 한인 시의원이 배출된 것은 처음이다. 롱아일랜드시티 등 아시안과 소수민족 커뮤니티가 다수인 26선거구에서도 역시 민주당인 한국계 줄리 원 후보가 압도적인 득표율로 시의원에 당선됐다.

버지니아주 하원의원 선거에서는 35선거구에 출마한 민주당의 마크 김 후보가 7선 고지를 밟았다. 김 의원은 1992년 로스앤젤레스(LA) 흑인폭동 사태를 보고 정치 입문을 결심했으며, 2010년 버지니아에서 첫 한인이자 아시아계 하원의원으로 주의회에 입성한 뒤 내리 7선에 성공했다. 86선거구에선 한인 2세인 30대 여성 아이린 신 민주당 후보가 승리를 거머쥐었다. 신 후보는 버지니아 주하원에 진출하는 첫 한인 여성 의원으로 기록됐다.

뉴저지주에서도 사상 첫 한인 여성 주하원 의원이 탄생했다. 주하원 37선거구에 출마한 민주당 소속 엘렌 박 후보는 경쟁자 3명을 누르고 당선을 확정지었다.

일본의 집요한 반대를 뚫고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평화의 소녀상’이 건립된 조지아주 애틀랜타 인근 소도시 브룩헤이븐에서 소녀상 건립에 힘써온 한인 존 박 시의원도 3선에 성공했다.

박태우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