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합천에 '원폭 피해자 추모시설' 건립 추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부, 2022년까지 입지 등 검토

2019년 8월 합천에서 열린 제74주기 한국인원폭희생자 추모제. 부산일보DB

보건복지부가 경남 합천군에 한국인 원자폭탄 피해자 추모시설 건립을 추진한다. 이는 지난 4일 서울 시티타워에서 개최한 2021년 한국인 원자폭탄 피해자 지원위원회(이하 위원회)에서 의결했다.

위원회는 한국인 원자폭탄 피해자 지원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원폭 피해자 실태조사와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해 설치·운영하고 있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한국인 원폭피해자 실태분석과 보건복지욕구조사 연구, 원폭피해자 추모사업 기본계획 수립 연구 결과 보고 등을 진행했다.

특히 추모시설 설립 추진계획(안) 검토 결과에서는 경남 합천군을 우선 고려 지역으로 심의했다. 심의에서 합천군은 현재 원폭피해 생존자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것이 고려됐다. 원폭피해자 2043명 중 15%인 311명이 합천에 거주하고 있다. 또한 합천군은 2012년 기초지자체 중 최초로 원자폭탄 피해자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있다. 특히 2011년부터 추모제와 자료관 운영비 등도 지원하고 있다. 또 원폭 진료소, 원폭피해자 복지회관, 위령각, 원폭자료관 등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보건복지부는 2022년까지 연구를 통해 합천군 지역을 중심으로 입지 확보 방안과 추모시설 구성 배치 등 추진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아픈 역사의 희생자들을 가슴에 새기겠다”며 “원자폭탄 피해의 상처와 고통이 조금이나마 치유될 수 있도록 추모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폭피해자 추모시설을 통해 올바른 역사의식 정립과 인권 및 평화를 위한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류영신 기자 ysryu@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