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1인자’ 시진핑, 마오쩌둥·덩샤오핑 반열 오른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9월 30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중화인민공화국 70주년 기념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8일 열리는 중국 공산당 제19기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19기 6중 전회)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의 장기 집권을 이끌 3번째 ‘역사 결의’가 나올 전망이다. 시 주석이 서방과의 신냉전 관계를 통해 내부 결속을 다져온 만큼, 향후 미·중 관계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흘간 베이징에서 열리는 이번 6중 전회에서는 중국 공산당 100년 역사상 3번째 역사 결의가 예고됐다. 인민일보 등 관영 매체들은 이날 전회에서 ‘당의 100년 분투의 중대한 성취와 역사 경험에 관한 결의’를 심의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결의는 공산당 100년사를 정리하는 동시에 시 주석 장기 집권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내용을 담을 것으로 보인다.

8일 개막 중국공산당 6중 전회
현대사 100년 ‘3인 체제’ 규정
중 관영 매체, 연일 업적 부각
시진핑 3연임 토대 구축 전망
미-중 신냉전 큰 변화 없을 듯


‘신중국 시대’를 연 마오쩌둥은 외세에 시달리던 중국을 일어서게 했고, 개혁·개방의 설계사인 덩샤오핑은 중국을 부유하게 했다면 시 주석은 중국을 강하게 만들었다는 점을 부각하는 메시지가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실상 이번 전회를 통해 시 주석의 역사적 위상을 마오쩌둥과 덩샤오핑 반열로 올리는 셈이다. 시 주석은 2012년 임기 시작과 함께 당 총서기·국가주석·중앙군사위 주석 등 당·정·군 3권을 한꺼번에 손에 쥐었다. 2018년에는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가 헌법에서 ‘국가주석직 3연임 제한’ 조항을 삭제하며 시 주석의 초장기 집권의 길을 열었다. 이날 전회를 앞두고 관영 매체가 시 주석의 업적을 잇따라 부각한 것도 사실상 3연임을 위한 사전작업일 가능성이 크다.

역사 결의가 현재의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만든 덩샤오핑 시대와 시진핑 시대를 어떤 식으로 구분할지도 관심거리다. 일부 현지 언론은 개혁·개방의 최대 그늘인 빈부 격차 해소를 위해 시 주석이 역점을 두고 있는 ‘공동 부유’ 정책이 강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 주석의 장기 집권에 따라 미·중 관계는 크게 개선되지 않을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시 주석은 ‘전랑(늑대 전사) 외교’를 앞세우며 서방과 경제·외교적으로 갈등을 빚는 신냉전 시대를 열었다. 미국과의 무역·기술패권 경쟁 등을 통해 장기 집권 동력인 신냉전 체제를 견고히 하거나 현 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는 말이 나온다.

최근에도 중국 정부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발효와 관련해 “RCEP 회원국들이 일방주의와 보호무역주의에 반대하고 자유무역과 다자무역 체계를 지지한다는 강력한 신호를 외부에 보내는 것”이라며 미국을 겨냥한 견제 발언을 하기도 했다. 또 미국의 중국 압박용 카드로 불리는 ‘쿼드(Quad, 미국·일본·인도·호주 4개국 협의체)’ ‘오커스(AUKUS, 미국·영국·호주 안보동맹)’에 대해서도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한편 시 주석은 최근 G20 정상회의, 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잇따라 불참하는 등 22개월째 외국에 나가지 않고 있어 3연임을 위해 내부 조직세를 다지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이에 대해 중국 관영 매체는 6일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한 것이라며 과대 해석을 경계했다. 이승훈 기자 lee88@busan.com·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