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민의힘 대선 후보 윤석열, 지방소멸 대책 있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선출됐다. 지난 5일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윤 후보가 본경선 최종득표율 47.85%로 1위를 차지하면서 본선 진출을 확정 지은 것이다. 이로써 제20대 대선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등의 다자 구도로 치르게 됐다. 윤 후보가 검찰총장에서 물러난 지 8개월, 국민의힘에 입당한 지 3개월 만에 제1야당의 대선 후보가 됐다는 점은 의미심장하다. 국회의원 ‘0선 정치 신인’인 그의 대선 도전은 한국 정치사의 이변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한다. 그만큼 국민들의 기성 정치에 대한 불신이 크고, 정권 교체에 대한 야당의 열망이 뜨겁다고 하겠다.

수권 능력·정책 비전 당장 선뵐 때
부산지역 현안 고민해 대안 내놔야

윤 후보는 수락 연설에서 “우리 사회의 공정과 상식의 회복을 바라는 민심은 정치 신인인 저를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로 선택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당심’의 지원에 힘입어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는 데 성공했지만 민심에서는 승리하지 못 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일반 국민 여론조사 결과에서 홍준표 의원에게 10%포인트나 밀렸다. ‘손바닥 왕(王) 자’, ‘전두환 옹호 발언과 개 사과’ 등으로 국민들에게 실망감을 안겨 준 결과다. 경선 과정에서 후보 간에 막말 싸움만 벌였지 대통령 후보로서 비전과 철학을 제대로 보여 준 기억도 없다. ‘고발 사주’ 의혹이나 부인과 장모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사법당국의 검증을 받아야 한다.

윤 후보는 또 “저의 경선 승리를 이 정권은 매우 두려워하고 뼈아파할 것이다. 이번 대선은 상식의 윤석열과 비상식 이재명의 싸움이자 합리주의자와 포퓰리스트의 싸움”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가 제1야당 대통령 후보 선출 소식에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침묵을 지키는 모습도 보기에 좋지 않지만, 언제까지 반(反) 문재인과 반(反) 이재명만을 앞세워서도 안 된다. 국민들은 윤 후보의 수권 능력과 정책 비전을 빨리 보고 싶다. 이번 대선은 ‘포스트 코로나’ 대한민국의 미래와 국민의 삶을 놓고 경쟁해야 한다. 제대로 된 일자리를 찾지 못해 좌절한 청년들을 보듬어야 한다. 윤 후보 선출에 국민의힘 20·30대 당원들을 중심으로 탈당 행렬이 이어진다는 소식을 예사로 여겨서는 안 된다.

윤 후보 수락연설에는 ‘지방’이라는 단어가 단 한 번도 나오지 않는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과정 부울경 TV토론도 부산지역 현안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고 공약이 약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지방소멸’이란 유령이 비수도권을 떠돌고 있다. 올 상반기 부산의 20·30세대 순유출 인구만 1만 5000여 명이다.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대학 집중 심화로 최근 10년 사이 부산지역 대학에서 100개가 넘은 학과가 사라졌다. 지방소멸을 못 막으면 서울 집값도 못 잡는다. 국민의힘 윤 후보의 지방소멸 대책은 무엇인가.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