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표에서 선택 영역·과목 확인 필수 수능 당일 수험표·신분증 반드시 지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수험생 유의사항

오는 18일 예정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다가오면 수험생의 긴장도가 높아지므로 마음의 안정과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험생은 최상의 컨디션에서 수능에 임할 수 있도록 적절한 운동을 통하여 안정과 긴장감을 풀어주어야 한다. 수험생의 유의사항을 먼저 확인하고 준비하도록 하자.


시험장 반입금지 물품 유의해야
문형 확인하고 답안지 작성을


■예비소집일 유의사항

수험생은 수능 응시원서를 접수한 학교나 교육지원청(개별접수자)에서 오전 10시 이후 수험표를 받는다. 수험표에 기록되어 있는 선택영역 및 선택과목이 응시원서 접수 시 본인이 선택한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시험장의 위치를 확인하는 사전답사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가능하고 교실 건물 내 진입은 할 수 없다. 만일 수험표를 분실했을 경우 수능일 응시원서에 붙인 사진과 같은 원판으로 인화한 사진 1매를 가지고 시험관리 본부에 신고하고 수험표를 재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방역을 위해 17일에에는 오후 10까지 보건소에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고, 자가격리자와 확진자는 직계가족 또는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자가 서류를 갖추면 수험표를 대리로 받을 수 있다.



■시험 당일 유의사항

수험생은 수능 당일 시험장 방역 지침에 따라 무증상자는 일반 시험장 내 일반 시험실에서 응시하고, 유증상자는 일반 시험장 내 별도 시험실에서 분리 응시한다. 자가격리자는 별도 시험장에서 응시하고, 확진자는 격리 중인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응시한다. 따라서 수험생은 남은 기간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 수능시험을 무사히 응시할 수 있도록 한다. 수험생은 수능 당일 시험장 출입은 오전 6시 30분부터 허용되며, 8시 10분까지 지정된 시험실에 입장할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출발한다. 수험표와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수능 당일 시험장 반입금지 물품, 시험 중 휴대 가능 물품, 시험 중 휴대 가능 외 물품으로 나뉘는데, 이를 위반하였을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시험장 반임금지 물품은 휴대전화와 스마트기기, 디지털 카메라, 전자사전, MP3플레이어,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등이다. 해당 물품을 소지할 경우 시험 시간은 물론, 쉬는 시간에 적발되더라도 부정행위로 처리된다. 시험 중 휴대 가능한 물품은 신분증과 수험표,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흰색 수정 테이프, 흑색 연필, 지우개, 샤프심(흑색 0.5mm), 시침·분침(초침)이 있는 아날로그 시계, 마스크 (감독관 사전 확인), 도시락 등이 있다.



■시험 진행 중 유의사항

1, 2, 3교시 및 4교시 한국사 영역은 문형(홀수형, 짝수형)이 구분되어 있다. 자신의 문형이 맞는지 확인하고 답안지 문형 표시란에 정확히 표기한다. 국어 영역과 수학 영역은 받은 문제지 전체를 올려놓고 응시하되 본인이 선택한 선택과목, 예를 들어 국어 영역에서는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수학 영역에서는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과목 중 본인이 선택한 과목의 문제를 확인하고 응시한다. 본인 여부와 휴대 가능한 시계 여부는 1, 3교시에 확인한다. 2교시 종료 후 배부받은 종이 칸막이를 책상에 직접 설치하고 자기 자리에 앉아서 식사하며, 식사 중 대화를 금지하고, 식사를 마친 후 다시 마스크를 착용하며, 칸막이를 접어 보관용 상자에 다시 넣어 둔다. 답안지 표기 유의사항으로 2교시 수학 영역의 단답형 답안 표기는 십진법에 따르되, 반드시 자리에 맞추어 표기하며 숫자 ‘0’도 표기해야 한다. 4교시 탐구영역 응시 방법은 탐구영역 2과목을 선택한 학생이면 제1 선택과목과 제2 선택과목을 문제지에서 빼낸 후 문제지 상단에 성명, 수험번호, 선택과목 응시 순서(1 또는 2)를 기재한다. 매년 부정행위로 적발되어 불이익을 받는 수험생이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실수에 의한 부정행위로는 수험생이 수능 당일 긴장하여 휴대전화를 가져간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적발되는 경우와 3교시 본령이 울린 후 점심시간에 공부한 책이 책상 서랍 안에 들어 있는 경우가 가장 많으니 이를 유의하자.

이영식 주례여고 교사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