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 72% “엑스포 희망부지 모른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시민 10명 중 7명꼴로 2030부산월드엑스포를 북항에서 개최하려 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절반에 가까운 시민은 2030년 엑스포를 부산시가 유치하려 한다는 사실조차 몰랐다. 부산시는 물론 정부와 국회 등 국가적 차원의 홍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지방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는 부경대 지방분권발전연구소 등과 함께 부산 시민 700명을 대상으로 2030부산월드엑스포와 관련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유치 찬성은 79.1% 달하지만
응답자 45.1% 추진 사실 몰라
국가적 차원 홍보·지원 시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5.1%가 2030년 월드엑스포를 부산시가 유치하려 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가 지난 5년간 홍보 활동을 펼쳤지만, 시민들이 체감할 만한 가시적인 성과는 나오지 않았다는 얘기다.

특히 부산시가 희망하는 2030월드엑스포의 개최부지가 북항 재개발 지역이라는 사실은 72%의 시민이 인지하지 못했다. 그래도 과반수인 54.9%의 시민이 엑스포 유치 시도를 알고 있던 것과 비교하면 유치 홍보활동의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지방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 박재율 대표는 “북항 재개발 1단계 지역의 접근성을 확보해 북항 재개발과 엑스포 유치의 연관성을 강조하고 시민 체감도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엑스포 유치 찬성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79.1%의 시민이 찬성한다고, 4.6%가 반대한다고 응답했다. 나머지 16.3%는 모르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2030부산월드엑스포가 개최된다면 방문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69%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했다. 78.1%의 응답자는 부산 외 지역민에게 엑스포 방문을 권유할 것이라고 했다.

2030부산월드엑스포가 북항 재개발이나 가덕신공항 건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본 응답자는 71.9%였고,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 응답자는 3.1%였다. 또 응답자의 73.3%는 엑스포 유치가 부산, 울산, 경남 광역권 경제 성장에 도움을 줄 것이고, 응답자 가운데 69.6%는 국가 균형발전 실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를 했다.

전문가들은 국가적 차원의 부산엑스포 홍보 활동이 시급하다고 진단한다. 2022년 하반기 국제박람회기구(BIE)가 개최지 현장 실사를 하는데 시민의 관심과 개최의지가 결정적인 평가 항목이기 때문이다.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2023년 6월께 BIE 총회에서 개최지가 최종 결정된다.

박재율 대표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부산시는 물론이고 정부와 국회 차원의 집중적인 노력을 통해 관련 인력, 조직, 예산 등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며 “북항 재개발과 가덕신공항 건설에서 나아가 부울경 공동발전의 계기, 국가균형발전의 기회라는 점을 집중 부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준영 기자 jyou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