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특수학교 건립, 인허가만 남았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환경훼손, 학내 갈등 등으로 지지부진하던 부산대 특수학교 건립 사업(부산일보 4월 21일 자 10면 보도)이 부산시 도시계획심의 등 인허가 절차만을 남겨두고 있다. 부산대 측은 심의가 통과되면 내년 상반기에는 첫 삽을 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학교, 시 도시계획위 심의 신청
이르면 내년 4월께 착공 가능

부산대는 최근 개발제한구역인 공원부지를 학교부지로 변경하기 위해 부산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신청했다. 지난해 9월 금정구 장전캠퍼스에 설립될 특수학교 설계안을 마련한 부산대는 ‘부산대 부설 특수학교 신축실시설계 용역’을 통해 세부 사항을 조율하고 있다.

부산대는 금정산 훼손 등의 문제로 설계 변경을 요청한 국토부 심의도 통과했다. 지난해 말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는 부산대에 특수학교 부지에 104㎡ 규모로 설립될 예정인 생태환경센터의 면적을 축소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환경단체는 “생태환경센터 축소는 부산시와 환경단체 등이 맺었던 5자간 업무협약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며 반발해 왔다. 부산대와 환경단체 측은 여러 차례 협의 끝에 면적은 그대로 유지하고 위치를 일부 옮기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

부산대 교수회 등 학내 반발도 일단락지었다. 부산대 측이 스탠드, 조명탑 등의 시설을 추가로 설치하기 위한 사업비를 교육부와 기재부에 요청하면서다. 이들은 특수학교 부지 안에 운동장 스탠드 등이 포함돼 체육시설 등이 축소된다는 이유로 대운동장보다 더 고지대로 부지를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수학교가 국토부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부산시 도시계획심의와 금정구청의 인허가 절차만을 남겨두고 있다.

이에 대해 부산대 김두찬 캠퍼스기획과장은 “심의 등의 절차가 원만하게 이뤄져 내년 4월 공사가 시작되면 2025년 3월에는 개교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탁경륜 기자 tak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