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기 전 성남도개공 개발본부장 대장동 환경평가 청탁 뇌물 수수 정황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의 뇌물 수수 정황을 포착했다. 대장동 개발 사업의 환경영향평가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힘을 써 달라는 청탁에 따른 자금인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조만간 유 전 본부장을 소환해 조사할 전망이다.

검찰 ‘김만배·남욱 진술’ 확보
한강환경청 로비 명목 2억 건네
보전 가치 높은 1등급 권역 해제
유 전 본부장, 의혹 전면 부인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 전담 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최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등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들이 유 전 본부장에게 2억 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장동 사업의 환경영향평가를 맡은 한강유역환경청에 대한 로비 명목 자금이라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한강유역환경청은 대장동 사업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면서 일부 지역을 보전 가치가 높은 1등급 권역으로 지정했다가 이후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씨 등이 2014년 서울 시내 한 호텔 주차장에서 유 전 본부장에게 돈을 전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와 관련, 수사팀은 남 변호사와 천화동인 5호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를 대질 조사했다.

이 같은 의혹은 지난달 환경부 종합 감사에서도 제기됐다.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은 “대장동에서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할 때, 일부 지역의 생태 등급이 1등급이었는데, 5년 뒤 1등급이 해제됐다”며 “일반적으로 1등급 해제 시 이의 신청 등이 선행되는데 이의 신청 없이 해제된 것은 이례적이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당시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대장동은 원래 5등급이었다가 멸종 위기종이 발견됐다는 기록이 있어 1등급이 됐고, 1등급 지역은 대장동 사업 지역에 들어가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과 관련한 의혹이 제기된 만큼 소환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앞서 유 전 본부장은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에게 사퇴를 종용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해당 의혹에 대해 유 전 본부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김만배와는 일면식도 없고, 연락처도 모르는 사이다”며 부인했다. 김한수 기자 hang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