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반복되는 생곡재활용센터, 부산시가 운영권 회수하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시민단체 집회 열고 대책 촉구

부산시자원재활용센터(이하 생곡재활용센터)의 운영권을 두고 주민 간 갈등이 끊이질 않자 부산시가 운영권을 회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부산 40여 개 시민단체 모임인 ‘부산NGO시민연합’은 8일 오전 11시 부산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부산시에 생곡재활용센터 운영권 회수와 생곡 주민들에 대한 이주 보상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들은 “현재 생곡재활용센터는 주민 자치 기구가 운영하다보니 지역 주민 사이에 편이 갈리면서 갈등이 반복되고 있다”며 “이런 부산시 정책 및 운영 실패로 센터가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면서 생곡 주민들이 악취와 분진 등으로 피해를 입는 건 물론, 불법 매립으로 인한 환경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부산 최대 규모의 재활용 쓰레기 처리 시설인 생곡재활용센터는 현재 생곡마을 주민 자치 기구가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현 센터 대표를 지지하는 일명 ‘신파’ 세력과 무역업자 A(60) 씨를 지지하는 ‘구파’로 나뉘어 대립 중이다.

이 과정에서 센터 운영권을 차지하기 위한 주민 간 다툼이 물리적 충돌을 빚기도 했다. A 씨는 지난 3월과 4월 두 차례에 걸쳐 용역업체 직원 등을 동원해 생곡재활용센터 입구를 막아 직원들의 출입을 저지하거나 폭행하는 등 업무를 방해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됐다. 이후 지난 2일 오후 2시 부산지법 서부지원에서 A 씨에 대한 첫 공판이 열렸다.

이상배 기자 sangba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