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내년 2월 국내 도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외에서 개발된, 먹는 코로나19 치료제가 내년 2월 국내에 들어온다. 현재 사용 승인을 받았거나, 곧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치료제는 입원 가능성이나 중증·사망률을 크게 낮춰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 대응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기사 5면

질병관리청 고재영 대변인은 8일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선구매 계약을 한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의 국내 도입 시기와 관련해 “정부는 40만 4000명분의 경구용 치료제 확보를 결정했고, 내년 2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경구용 치료제의 국내 도입 시기를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 “40만 4000명분 선구매”
임상서 중증·사망률 89% 감소
코로나19 대응에 전환점 기대

현재 경구용 치료제로는 미국 제약사 머크앤컴퍼니의 경구용 항바이러스 치료제 ‘몰누피라비르’가 지난 4일 세계 최초로 영국에서 사용 승인을 받았다. 미국 제약사 화이자도 지난 5일 알약 형태 항바이러스제 ‘팍스로비드’의 임상시험 결과를 공개해 이른 시일 내 사용 승인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그동안 ‘단계적 일상 회복’ 과정에서 중환자 발생을 줄이기 위해 경구용 치료제 40만 4000명분에 대한 선구매를 추진해 왔다. 이에 올 9월 미국 머크앤컴퍼니(MSD)와 20만 명분, 10월 미국 화이자와 7만 명분 구매 계약을 각각 체결했다. 나머지 13만 4000명분에 대한 구매도 MSD, 화이자, 스위스 로슈와 협의 중이며 이달 안에 계약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고 대변인은 “국민 부담은 없게 할 것”이라며 “추가 구매는 확진자 발생 현황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사용 승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다시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몰누피라비르는 임상 3상 중간 분석에서 환자들의 입원 가능성이 50% 낮아진다는 결과가 나왔다. 팍스로비드도 증상 발병 뒤 3일 내 치료받은 환자의 중증·사망률이 위약(플라세보)군보다 89% 줄었다는 결과도 있다.

김백상 기자 k103@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