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미지근한 2030부산엑스포 열기, 대선 아젠다로 띄우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세계 5개 도시가 뛰어들면서 2030월드엑스포 유치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지만, 한국은 여야 정치권의 이전투구로 2030부산월드엑스포 국회 특위 출범조차 못 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국회 엑스포 유치 특위 위원장 자리를 두고 감투싸움을 벌이면서 특위 출범이 연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특위 부위원장을 맡았던 이광재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을 고려 중이지만, 국민의힘은 ‘부산 과반 의석’을 내세워 소속 의원이 맡아야 한다고 주장해 합의가 결렬됐다. 이로 인해 범정부 차원의 유치 운동이 시급한 상황에서 ‘엑스포 유치에 여야가 어딨느냐’는 쓴소리마저 터져 나오는 실정이다.

국회 유치 특위 합의 결렬, 출범 연기
범국민적 공감대 통한 유치전 절실

국회와 정부, 부산시의 유기적인 유치전이 이처럼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민의 유치 체감도와 열기가 낮다는 여론조사 결과까지 발표돼 비상이 걸렸다. 지방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가 부산 시민 700명을 대상으로 ‘2030부산월드엑스포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2%는 엑스포 개최 장소를, 45%는 엑스포 부산 유치 사실 자체를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부산시가 지난 5년간 엑스포 홍보를 했다고 하지만, 시민이 체감할만한 효과는 낮았다는 점을 드러내고 있다. 시민의 낮은 체감도와 늦어지는 국회 특위 출범 상황에서 두바이엑스포의 부산 홍보 공간이 협소하다는 지적마저 나와 유치전이 제대로 펼쳐지고 있는지 의구심이 일 정도이다.

국가적 차원의 홍보 활동과 시민 열기는 엑스포 유치의 핵심 조건이다. 내년 하반기 진행될 국제박람회기구(BIE) 개최지 현장 실사에서 시민의 관심과 개최 의지가 결정적인 평가 항목이기 때문이다. 이런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2023년 6월께 BIE 총회에서 개최지가 최종 결정된다. 그나마 부산시민연대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79%가 2030월드엑스포 유치를 찬성하고, 70% 이상이 엑스포 유치가 북항 재개발 및 가덕신공항 건설, 부울경 광역경제권 성장, 국가 균형발전 실현에 긍정적 영향을 기대한 점은 다행스럽다. 부산시민의 열정에 기름을 끼얹을 수만 있다면, 유치 열기가 활활 타오를 기반은 충분히 확인했다는 이야기다.

2030월드엑스포 유치는 실사까지 200일, 개최지 결정까지 20개월 남짓밖에 남지 않았다. 벌써 경쟁도시인 사우디 리야드와 러시아 모스크바는 막대한 자금력을, 이탈리아 로마는 2번의 개최 경험을 강점으로 내세워 국가 총력전에 돌입했다. 해야 할 일은 명확하다. 국가사업인 월드엑스포 유치를 20대 대통령 선거 아젠다로 격상해 범정부적 차원에서 진행해야 한다. 여론조사에서 드러났듯이 월드엑스포 유치는 부산의 미래를 완전히 다르게 만들 수 있는 결정적 계기이다. 여야를 불문하고 국회와 중앙정부, 부산시, 부산시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 국민적 공감대를 이루고, 그에 걸맞은 국가적인 노력과 행동이 당장 필요하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