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사 건립 삐끗한 해운대구청 부랴부랴 청사 활용안 대책 마련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신청사 건립에 고배를 마신 부산 해운대구청이 부랴부랴 대책 마련에 나섰다. 행정안전부 심사에서 지적된 ‘현 청사 활용 방안’을 정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등 재심사를 앞두고 잰걸음을 이어간다.

해운대구청은 “중동 현 청사 활용 방안을 결정하기 위한 단계별 계획을 결정했다”고 9일 밝혔다. 내년까지 주민 의견 수렴, 2023년 전문가 자문과 최종 결정, 2024년 실시 설계, 2025년 도입 시설 완공 등이 주요 내용이다. 당장 이달 10일부터 25일까지 현 청사 인근 중동·우동·좌동 주민을 상대로 설명회를 열고, 내년 4~6월에는 권역별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주민 설명회 등 단계별 계획
행안부 재심사 앞두고 잰걸음

이러한 움직임은 해운대구 재송동 신청사 건립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재검토’ 결정이 내려졌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중기지방재정계획 수정, 안정적인 재원 조달 방안, 청사 면적 기준 준수 등도 함께 보완하라는 지시가 내려졌다.

자신만만하게 추진하던 신청사 건립에 발목이 잡히자 신청사 완공 시점이 기존 2024년 말에서 ‘빨라도 2025년’이 돼야 한다는 조심스러운 관측도 나온다. 해운대구청 김미옥 신청사추진팀장은 “당시 심사 항목에 현 청사 활용 방안은 포함되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했다”며 “나머지 사안 등과 함께 내용을 충분히 보완해 최대한 빠르게 재심사를 받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해운대구청은 ‘이건희 기증관’의 서울 건립이 확정됐지만 현 청사에 유치하려는 노력은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해운대구청은 전국 기초지자체 18곳과 함께 ‘이건희 미술관 비수도권 건립 기초지자체 연대’를 결성했고, 이건희 기념관 유치를 위해 현 구청 청사를 내놓겠다고 제안했었다. 해운대구청 기획조정실 관계자는 “우선 기초지자체 연대가 여야 대선후보 캠프를 방문해 이건희 기증관 비수도권 재조정을 건의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이우영 기자 verdad@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