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발전 단계적 감축”… 글래스고 기후 조약 ‘불완전 합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세계 각국이 기후위기에 대응해 석탄발전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선진국은 2025년까지 기후변화 적응기금을 두 배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지구온도 상승폭을 1.5도 이내로 제한하기 위해 내년에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다시 점검한다.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된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약 200개 참가국은 13일(현지시간) 이와 같은 내용의 ‘글래스고 기후 조약’을 채택했다.

온실가스 다량 배출국-피해국
첨예한 줄다리기 끝 지각 채택
석탄 완전 퇴출 목표에선 후퇴
선진국 기금은 두 배로 확대


지난달 31일 시작돼 약 2주간 이어진 이번 유엔기후총회에서 참가국들의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면서 협상은 마감 기한을 하루 넘겨서까지 계속됐다. 중국, 인도 등 온실가스 다량 배출국, 선진국, 기후 피해국 등으로 나뉘어 쟁점별로 첨예하게 맞선 끝에 ‘완벽하지 않은’ 대책에 합의했다.

조약에는 탄소저감장치가 없는 석탄 발전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비효율적인 화석연료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한다는 문구가 들어갔다. COP 합의문에 석탄과 화석연료가 언급된 것은 처음이다.

하지만 2030년대 선진국을 시작으로 2040년까지 개발도상국 등 전 세계가 석탄을 퇴출한다는 당초 목표에서는 후퇴했다. 중국, 인도 등이 끝까지 저항하면서 마지막 순간에 석탄발전 ‘중단’이 ‘감축’으로 바뀌는 극적인 일이 벌어졌다. 스위스 등은 실망했다고 밝혔고 기후위기 피해 최전선에 있는 도서국들은 기후대책이 후퇴하는 모습에 분노하며 비판했으나 현실적인 타협을 받아들였다.

알록 샤르마 COP26 의장은 “절차가 이렇게 전개된 데 모든 대표에게 사과한다”며 “실망을 이해하지만 합의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각국은 내년에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1.5도에 맞게 다시 내기로 했다. NDC는 5년마다 내게 돼 있지만 지금은 그렇게 기다릴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참가국들은 조약에서 부유한 국가들이 연 1000억 달러(약 118 조원) 기후기금 약속을 지키지 않은 데 “깊은 유감”을 표현하고 2025년까지 시급히 금액을 높이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유엔 위원회가 내년에 진전 상황을 보고하도록 했다. 또 온난화로 인한 피해에 적응해야 하는 가난한 나라들을 지원하기 위한 기금은 2025년까지 2019년 대비 두 배로 늘리기로 했다.

이와 함께 파리협정 6조인 국제 탄소시장 지침이 채택돼서 ‘파리협정 세부 이행규칙’이 드디어 완결됐다. 이번 총회에서 한국은 40여 개 주요국과 함께 2030년대까지 석탄발전을 단계적 감축하는 내용의 선언에 서명했다. 박태우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