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부동산세 전면 재검토” …윤석열, 정책 대결 ‘신호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서울 강남 등 고가 주택 소유자를 중심으로 ‘세금 폭탄’ 불만이 비등한 종합부동산세에 대해 14일 “전면 재검토하겠다”며 사실상 폐지 공약을 들고 나왔다. 문재인 정부의 아킬레스 건인 부동산 정책 ‘뒤집기’를 시작으로 제1야당 후보로서 본격적인 정책 대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현 부동산 정책 뒤집는 글 올려
보유세·양도세 세율 인하 검토
국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등
선거대책위원회 구상도 마무리
공정·상식 가치 담은 공약 준비

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종부세 재검토를 언급하면서 “종부세를 재산세에 통합하거나 1주택자에 대해서는 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급격한 보유세 부담 증가를 해소하고, 양도소득세 세율을 인하해 기존 주택의 거래를 촉진하고 가격 안정을 유도하려고 한다”면서 △공시가격 인상 속도 조절 △1주택자 세율 인하 △장기보유 고령층 1주택자 보유세 납부 유예 등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종부세는 납세 대상자의 수가 아무리 적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많은 세금”이라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고가의 부동산을 소유하거나 다주택을 가진 국민을 범죄자 취급하면서 고액의 세금을 부과하는 것을 마치 정의의 실현인 것처럼 주장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내년 이맘때에는 국민 여러분께서 더는 종부세 폭탄 맞을까 봐 걱정 안 하셔도 되게 하겠다”고 확언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은 윤 후보의 대표 브랜드 격인 ‘공정’과 ‘상식’의 가치를 담아 문재인 정부 정책을 ‘대수술’하는 내용의 공약을 만들고 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경선 과정에서 보수정당의 기본 가치를 공유하는 방향으로 당에서 공약 밑그림을 그려놨다”며 윤 후보의 구상과 접목한 공약 준비가 거의 완성 단계라고 밝혔다.

이준석 대표와 강하게 충돌한 선거대책위원회 구상도 마무리 단계로 전해졌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총괄선대위원장을 ‘원 톱’으로 내세우되 그 밑에 힘이 집중되는 총괄선대본부장을 두는 대신 정책, 조직, 직능, 홍보 등 4~5개 분야별 총괄본부로 권한을 분산하는 방안이 확정적이다. 중진급 인사들을 예우하기 위한 상임선대위원장과 공동선대위원장도 최소화하기로 해 김 전 위원장과 이 대표가 요구해온 ‘실무형 선대위’ 모델에 부합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