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길 낸다며 나무 심고, 주차장 만든다며 나무 베는 양산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08년 양산시가 동면 석산리 도로변 1km를 따라 완충녹지 1만 7000㎡를 헐어 조성한 화물차 공영주차장(왼쪽)과, 이번에 화물차 주차장을 조성하려는 인근 완충녹지.

경남 양산시가 미세먼지 등을 줄이기 위해 수백억 원을 들여 지역 내 완충녹지에 나무 수만 그루를 심으면서 한 완충녹지를 화물차 주차장으로 바꾸려고 해 논란을 빚고 있다.

200억 들여 도시 바람길 숲 조성 사업
석산 화물차 주차장 위해 완충녹지 훼손
상반된 사업 벌이는 ‘엇박자 행정’ 논란

양산시는 지역 내 부족한 화물주차장 확충을 위해 양산신도시인 동면 석산리 1420의 5일대 2필지 5669.8㎡에 ‘석산 화물차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기로 하고, 최근 사업시행자 지정과 함께 실시계획을 인가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 1월 화물차 40대(면)를 댈 수 있는 주차장 조성에 착수해 내년 말까지 완공하기로 했다. 사업비는 9억 원이다. 석산 화물차 공영주차장은 2019년 말 다방동 화물차 공영주차장(102면)이 폐쇄되면서 이를 대체하기 위해 조성되는 것이다. 다방동 화물차 공영주차장은 2008년 한국도로공사로부터 10년간 도로점용 허가를 받아 중앙고속도로 지선 아래에 조성했고, 2019년 말 도로공사가 점용 연장 허가를 불허하면서 폐쇄됐다. 그러나 시가 석산 화물차 공영주차장 조성을 추진하는 부지가 ‘완충녹지’여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시는 내년 말까지 200억 원을 들여 미세먼지와 도심지 열섬현상을 줄이기 위해 양산신도시 완충녹지를 포함해 전역에 수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도시 바람길 숲’ 조성을 시행 중이어서 논란을 더하고 있다. 한 쪽에서는 완충녹지를 없애면서 다른 쪽에서는 예산으로 나무를 심는 엇박자 행정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시는 2008년에도 석산 화물차 공영주차장 예정 부지 인근 완충녹지 1만 7700㎡를 화물차 130대를 대는 공영주차장으로 만들어 논란을 일으켰다. 양산에는 2008년 조성한 석산 화물차 공영주차장을 포함해 증산과 백호마을에 각각 98면과 63면 규모 임시 화물차 공영주차장이 있다. 또 내년 다방동 일대에 220여 면의 화물차 공영주차장이 개장한다. 하지만 양산에 등록된 화물차만 8000대를 넘어서는 데다 양산 ICD(내륙컨테이너기지) 등을 오가는 화물차가 하루 4000~5000대에 달한다. 화물차는 화물자동차운송사업법상 차고지를 반드시 갖춰야 하지만 상당수 운전자가 차고지에 주차하지 않는 바람에 만성적인 화물차 주차난을 겪고 있다.

이 지역에서 생활하는 주민은 “화물주차장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완충녹지에는 밀식이 우려될 만큼 수만 그루 나무를 심으면서 다른 완충녹지를 헐어서까지 주차장을 조성하는 것은 잘못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화물 공영주차장이 조성되는 완충녹지는 송전탑 선하지인 데다 준공업지역 사이에 위치, 완충녹지 역할을 못해 화물차 주차장을 조성하기로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글·사진=김태권 기자 ktg660@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