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공사·교통공사 사장 임명 ‘갈등’ 시의회 의장, 시장에 ‘만나 풀어 봅시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신상해 의장 제안, 오늘 협의회

부산시의회 인사검증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부산도시공사와 부산교통공사 사장 후보자 임명 여부를 놓고 박형준 부산시장과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이 만난다. ‘결정적인 결격 사유가 없다’는 이유를 내세워 이들 후보자에 대해 임명을 진행하려는 시와, 임명 강행 땐 시의회 무시이자 일방적 협치 파탄으로 받아들이겠다는 시의회 입장이 첨예하게 맞서는 가운데(부산일보 11월 15일 자 1면 보도) 양측 협의에서 어떤 결론이 도출될지 관심이 쏠린다.

박 시장과 시의회 의장단은 16일 오후 4시 30분 부산도시공사와 부산교통공사 사장 인사와 관련해 협의회를 진행한다. 이번 만남은 신 의장이 먼저 시에 제안해 성사됐다. 시의회 인사검증에서 부적격 판정을 내린 양대 기관장 후보자에 대해 시가 인사를 강행하려는 모습을 비치자 이에 대응하는 차원이다.

신 의장은 “박 시장이 시민의 대표기관인 시의회의 의견을 무시하고 두 사장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이는 협치를 깨는 것이자 시민의 의사를 거스르는 심각한 문제”라며 “박 시장을 만나 뜻을 확인하고 시의회의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당초 박 시장은 15일 시 내부 회의를 열어 이들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진행하려 했지만 임명 강행에 따른 여론이 호의적이지 않고, 시의회가 강경 대응을 예고하자 재차 숙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박 시장으로서는 시의회의 강경 기류가 큰 부담으로 떠오른 데다, 부산환경공단과 부산관광공사 등 후속 기관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 일정도 곧 잡아야 할 처지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박 시장이 이번 만남에서 두 후보자 모두 임명이라는 기존의 입장에서 한발 물러서 절충안을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취임 일성으로 시의회와의 협치를 강조해 온 박 시장이 향후 시정에 대한 부담감과 부정적 여론을 무릅쓰고 무리하게 인사를 강행하기보다는 일종의 ‘출구 전략’을 모색하지 않겠느냐는 분석이다.

박 시장은 시의회와 협의회를 마친 직후 두 후보자에 대한 임명 여부에 대해 결정을 내리고 17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산하기관장 인사를 통해 시정을 펼치는 것은 시장의 독자적인 권한”이라면서도 “인사검증을 위해 노력한 시의회와 최선을 다해서 끝까지 소통한다는 취지에서 의장단의 요청을 받아들인 것”이라고 말했다.

박세익·박태우 기자 run@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