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민주당, 2030 선대위 별도로 꾸린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이 40대 이하로만 구성된 선거대책위원회를 꾸린다. 현역 국회의원들과 지역위원장으로 꾸려진 부산시당 선대위와는 별도로 부산 청년들에게 독립적인 권한을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이재명 청년 지지율, 윤에 10%P 이상 뒤져
대선 캐스팅보트 ‘MZ 세대’ 적극 공략


민주당 박재호 부산시당위원장은 16일 와의 통화에서 “시당 선대위와는 별도로 청년들만 모여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정책으로 구현할 수 있는 ‘부산 2030선대위’(가칭)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2030선대위의 규모나 형태에 대해서도 제약을 두지 않을 것”이라면서 “시당 선대위도 이들로부터 배울 점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끌어안을 생각이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부산시당 내 청년위원회와 대학생위원회를 중심으로 부산의 청년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부산 민주당의 이 같은 계획은 자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후보가 경쟁자인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보다 2030세대에서 낮은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TBS 의뢰로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 이 후보는 20대 이하에서 17.8%, 30대에서 28.2%를 기록한 반면 윤 후보는 20대 이하 27.1%, 30대 45.4%를 기록했다.

아울러 최근 민주당 내에서 ‘매머드급 선대위’를 두고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것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민주당 초선의원 일동은 지난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대위의 경직성에 대해 비판한 바 있다. 이들은 “지금 우리는 민주당의 끌려가는 모습을 목도하고 있다. 국민은 민주당이 비대하고 느리고 현장성을 잃었다는 차가운 평가를 하고 계신다”고 쓴소리를 내뱉었다.

부산 민주당은 다음 주 중 지역위원장들과 회동을 갖고 지역 선대위 구성 마지막 조율에 나선다. 이와 관련, 부산시당은 현재까지 구체적인 인선이 정해지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박 위원장을 비롯, 전재수·최인호 의원 등 현역 3인방이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민주당은 오는 17일까지 부산진갑·기장·사상·서동·사하을·해운대을 등 부산 6곳을 비롯해 전국 16곳의 지역위원장 공모를 진행한다. 부산의 경우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수감 중인 이상호 전 지역위원장의 사하을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기존 지역위원장(부산진갑-김영춘, 기장-최택용, 사상-배재정, 서동-이재강, 해운대을-윤준호)의 복귀가 유력하다. 대선이 임박한 만큼 ‘조직 안정성’에 무게를 두는 것이다.

이은철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