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남구청장, 간부들 집에 불러 회식 ‘논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남구청장이 일부 간부들을 자택으로 불러 식사를 대접한 일을 두고 방역수칙 위반 논란이 인다. 청장은 당시 사적모임금지 인원 수 이하로 사람들이 모여있어 방역수칙을 위반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일부 의원들은 사적 모임 자체가 적절치 않다며 맞서고 있다.

구의회, 사무감사서 문제 제기
“총 인원 10명 넘어 수칙 위반”
구청장 “10명 이내·격려 차원”

지난 16일 부산 남구의회에서 열린 기획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박재범 남구청장이 지난달 말 간부들을 집으로 불러 식사를 대접한 사실이 있으며, 인원 수가 사적모임 금지 기준을 넘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미순(국민의 힘) 구의원은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박 청장이 각 국별 간부들을 모아서 집들이를 연 것으로 안다”며 “청장과 아내분을 제외하면 8명을 넘지 않아야 방역수칙 위반이 아닌데 이날 참석한 총 인원이 10명이 넘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그날 모였던 인원이 설령 사적모임 제한 수를 넘지 않는다 하더라도, 지자체 장으로서 사적모임을 주관한 것 자체가 적절치 못하다고 강조했다.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기 전인 지난달 부산의 사회적 거리 두기 수준은 3단계로, 10명 이하로만 모일 수 있었다. 게다가 구청 내에서 사적모임을 자제하라는 공문이 공유된 상황에서 지자체 장이 모범을 보여도 모자랄 판에 사적모임을 연 것 자체가 문제라고 박 의원은 보고 있다.

이에 박 청장은 간부 4~5명이 있고 본인과 아내를 포함해도 10명이 되지 않아 방역수칙 위반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게다가 다른 목적이 아닌 코로나19로 지친 직원들을 격려하는 차원이라고 맞섰다. 박 청장은 “일부 의원의 주장과 달리 사적모임 금지 인원 수 이하로 모였다”며 “집행부의 행정 전반에 대한 감사를 해야 하는 행정사무감사 시기에 사적인 일이 회의 주제로 오르내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현재로선 사진 등 정확한 참석인원을 입증할만한 근거는 없는 상황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선거를 앞두고 집행부의 행정전반을 감시해야 하는데 목적이 있는 의회가 자극적인 주제만 다룬다는 의견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구청 공무원은 “행감의 기본 취지에 맞지 않는 비판”이라고 지적했다. 박혜랑 기자 r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