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대 붕괴·산사태 등 재해 취약한 부산 주민 상대 ‘풍수해보험’ 가입 장려한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자체가 주민들의 풍수해보험 가입을 독려하고 나선다. 재난 발생 빈도와 피해 규모가 갈수록 증가하자, 지자체 차원의 사전 재난대비체계의 일환으로 풍수해보험 확대에 나선 것이다.

내년 1월부터 부산시와 16개 구·군은 주민 대상으로 풍수해보험 가입을 대대적으로 독려한다. 특히 재해 취약지역에 풍수해보험을 홍보하거나, 가입에 따른 혜택을 늘릴 계획이다.

부산시·기초단체, 혜택 늘려
전체 보험료 70% 이상 지원
내년 1월부터 가입 독려키로

풍수해보험은 예기치 못한 자연재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주민이 해당 보험에 가입하면 정부가 보험료 70% 이상을 지원하는 제도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정책보험으로 주민은 대행 보험사로 지정된 5개 민영 보험사를 통해 가입이 가능하다. 모든 주민들이 보험 대상이나, 대상 물건은 주택, 온실, 소상공인 상가 및 공장에 한한다.

풍수해보험법은 지자체마다 주민들의 가입을 독려하기 위한 추진계획을 매년 수립하도록 올해 6월 개정됐다. 내년은 풍수해보험 가입 추진계획이 시행되는 첫해다.

지난해 집중호우 주요 피해지역이었던 동구와 강서구 등에서는 풍수해보험 가입 건수가 급증했다. 피해 규모가 컸던 지난해, 부산에서 두번째로 인구 수가 적은 동구의 가입 건수는 3000건을 돌파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해 대비 풍수해 피해가 크지 않았던 올해는 전체적으로 가입 건수가 미미했다. 지난해에 비해 보험금을 지급한 건수는 142건이 줄어들었다.

부산시 내 붕괴위험지역은 6개 지구, 산사태 취약지구는 322개소가, 해일위험지구는 36개소다.

풍수해보험은 피해를 입은 주민에게 큰 도움이 된다. 지난 2018년 태풍 콩레이로 피해를 입은 영도구 동삼동의 한 주택이 대표적인 사례다. 태풍으로 주택의 벽면이 무너지고 지붕이 내려앉았지만, 풍수해보험에 가입한 덕에 보험금 2270만 원을 받을 수 있었다. 보험료 6만 1000원 중 자부담은 1만 3000원에 불과했다.

재난 전문가는 부산시가 지형적 특성상 자연재해에 취약한 만큼 풍수해보험과 같은 통합적 재난대비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부산연구원 김기욱 연구위원은 “재난취약지역 등 투자우선순위를 고려해 풍수해보험 등 지자체가 효율적인 자원 운용을 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변은샘 기자 iamsa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