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블록체인 전담 정부기관 ‘블록체인청’, 부산에 신설해야”

이승훈 기자 lee88@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 송영길(사진) 대표가 18일 부산에 블록체인을 전담하는 정부기관인 ‘블록체인청’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별다른 성과 없이 방치되고 있는 블록체인 사업을 다시 수면 위로 끌어올려 내년 대선의 최대 경합지인 부산 표심을 얻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규제자유특구 불구 효과 미미

“정책 기조 ‘진흥’으로 전환” 밝혀

최대 경합지 부산 표심 공략 복안


송 대표는 이날 부산의 한 음식점에서 진행된 지역 언론사 정치부장들과의 간담회에서 “부산을 블록체인 경제의 중심으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글로벌 디지털 통화 패권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인 부산에 전담 정부기관을 신설하고 블록체인 브라우저·OS 등 관련 신기술 개발을 전격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 같은 구상을 대선 공약화하는 방안을 같은 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 대표는 블록체인 특구 사업과 관련한 현 정부의 ‘엇박자 행정’을 지적하기도 했다. 부산은 2019년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 그러나 관련 기술·자금 거래 인프라 부족, 관련 법령 미정비, 산업 현장 내 규제 등으로 인해 실제 지역에서 특구 효과가 미미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송 대표는 “250개 관련 기업 유치, 1000명의 고용 창출, 859억 원의 생산유발효과가 기대된다고 했지만 구체적 성과를 내지 못했다”면서 “가상자산거래소에 대해 부정적인 정부가 가상자산은 억제하고 블록체인 기술은 육성한다는 것이 엇박자를 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송 대표는 가상자산에 대한 정책 기조를 ‘규제’에서 ‘진흥’으로 전환해 관련 사업을 육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여당 대표가 직접 부산을 찾아 지역 현안에 목소리를 낸 것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부산 민심을 선점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여당 지지세가 약한 지역으로 꼽히는 데다, 최근 이 후보의 ‘부산 폄하성 발언’ 논란까지 일자 가장 먼저 부산을 찾아 민심 다지기에 나섰다는 것이다. 더불어 부산 폄하성 발언 논란으로 당내에서도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오자 혼란스러운 조직을 재정비하기 위해 당 대표가 직접 나섰다는 말도 나온다.


이승훈 기자 lee88@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