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돋보기] 메타버스 세상 투자 방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박은화 현대차증권 울산중앙지점 지점장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Meata)로 바꾼 것이 최근 화제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와 융합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 이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차원의 경제로서 현실세계를 확장한다.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에 열광하는 이유는 인종, 성별, 학벌, 지역 등 차별이 없고 누구나 친구가 될 수 있으며 아바타로 소통하는 가상공간의 세계에서 자신들만의 커뮤니티를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 만들어 다양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명한 투자자는 메타버스라는 미래산업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우리는 메타버스를 앞으로 성장할 산업으로 간주하고 투자의 한 테마로 미래가치를 높게 평가해야 할 이유를 카카오에서 찾을 수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시작으로 한 플랫폼 안에서 우리의 삶을 흡수했다.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이 메타버스 플랫폼이고,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대체가 일어나고 있다.

이와 같이 메타버스는 큰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은 성장세가 기대되므로 투자의 관점에서 포트폴리오에 담아 두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따라서 메타버스 산업에 투자하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관련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이다. 한국의 메타버스 관련 주식으로는 제페토를 운영 중인 네이버, 컴퓨터 그래픽(CG) 및 시각 특수효과(VFX) 업체인 위지윅스튜디오, 인공지능(AI) 기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업체인 자이언트스텝 등이 있다. 미디어 기업으로는 K-POP기업인 하이브가 있다. 해외의 메타버스 관련 주식으로는 플랫폼과 AR·VR 기기를 갖춘 페이스북, 애플, MS 등이 있다. 그리고 자유로운 창작이 가능한 게임 기업인 로블록스, 기반 산업으로는 가상공간을 제작할 수 있는 유니티, 그래픽처리장치(GPU)를 만드는 엔비디아가 있다. 앞으로 빅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업인 아마존, 구글, MS 기업의 역할이 기대된다.

둘째, 메타버스 상장지수펀드(ETF)에 간접 투자하는 방법이다. 개별종목에 투자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투자자라면 국내에서 출시된 'KODEX K-메타버스 액티브', 'TIGER Fn메타버스', 'KBSTAR iSelect 메타버스', 'HANARO Fn K 메타버스' ETF에 관심을 가져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메타버스 관련 ETF에 관심이 있다면 'META ETF', 'ESPO ETF'에 투자하면 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