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데이터 활용공모 대상 부산갈매기 ‘슈잉’ 앱 수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스타트업 부산갈매기가 만든 ‘슈잉’(사진) 앱이 한국관광공사와 카카오가 주관한 ‘관광데이터 활용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관광공사와 카카오는 ‘2021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 수상작으로 제품·서비스 개발 부문 40개 팀과 아이디어 기획 부문 10개 팀 등 모두 50개 팀을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중 슈잉은 제품·서비스 개발 부문 40개 팀 가운데 최고상인 대상을 받았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는 ‘인디웨이’가 대상으로 선정됐다.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은 올해로 9회째를 맞이했다.

슈잉은 SNS 데이터와 공공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광 지역의 핫플레이스를 알려주는 앱으로, 특히 인스타그램 등 SNS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람들이 많이 찾은 관광지를 순위로 보여준다.

예컨대, 인스타그램에서 ‘부산 맛집’으로 검색하면 하루 평균 2600개 가량, ‘부산 카페’는 2400개 가량이 찾아지고 한 달이면 각각 8만 개 정도가 되는데, 이 중 광고성을 걸러내고 데이터에 기반한 ‘핫플’을 알려주는 구조다.

슈잉앱의 운영사 부산갈매기의 한현우 대표는 “2019년 9월 앱을 처음 론칭할 때 10초 안에 간단히 여행 코스를 추천해주는 것으로 시작했는데 시행착오를 겪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쳐 지금의 앱에 이르게 됐다”면서 “현재는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 되고 있는데 내년 연말까지 전국으로 지역을 확대해 더 많은 관광객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