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지 마오, MZ세대” 구애 정책 분주한 부산 지자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지난 16일 부산 연제구 거제동 거제평생학습관에서 취업 준비 특강을 듣고 있는 청년들. 연제구청 제공

부산에서 ‘MZ세대’라고 불리는 ‘2030 청년세대’의 인구가 다른 지역에 비해 매우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부산지역 지방자치단체들이 다양한 구직활동 지원 정책을 내놓으며 떠나가는 청년인구의 발걸음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자격증·어학시험 응시료 지원
일자리 제공·자기계발비 지급
취업 컨설팅·취업 교육도 나서
14개 지자체서 ‘청년조례’ 제정


부산 사하구청은 올해부터 취업을 위한 텝스·토익스피킹·오픽 시험 응시료를 지원하고 있다. 2019년부터 취업에 필요한 각종 시험 응시료를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모의 토익 응시료를 지원하다 지난해부터 정규 토익 응시료 지원으로 범위를 넓혔다. 사하구민 중 만 19~34세 청년이 대상이며 기존 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에 속해야 한다. 수영구청도 올해 같은 사업을 시작했다. 수영구의 경우 국가기술자격 500여 종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각종 어학시험까지 추가됐다. 500여 명이 지원받을 수 있는 예산을 확보한 상태며, 1인당 1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취업 준비생들이 가장 많이 응시하는 시험 중 하나인 토익의 경우 응시료가 4만 8000원에 달하며 오픽 시험의 경우 8만 원가량이라 응시료 자체가 큰 부담이 되는 현실을 반영한 정책들이다. 게다가 시험 성적이 잘 나오지 않을 경우 여러 번 시험을 쳐야 하는 상황이 많아 응시료 지원 정책에 청년들이 크게 호응할 것으로 기대된다.

각종 학원 수강료나 긴 취업 과정에서 체력을 기를 수 있는 운동 활동 등을 지원하는 곳도 있다. 영도구는 2018년 행정안전부 ‘청년일드림프로젝트’에 선정돼, 청년들에게 기업-청년 매칭 일자리를 제공하고 자기계발비를 지급하고 있다. 자기계발비에는 각종 학원 수강료와 자격시험 응시료, 운동 관련 경비도 포함된다고 영도구청 관계자는 전했다. 해당 사업은 20여 명의 청년이 참여하고 있고, 내년에도 해당 사업은 이어질 전망이다.

현금 지원뿐 아니라 직접 취업 컨설팅 강의를 개설하는 지자체 사업도 인기다. 기장군청은 지난 6월부터 약 한 달간 비대면으로 취업에 필요한 면접 전략,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다룬 취업아카데미를 진행했다. 기장군 일자리경제과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으로 취업 준비생들에게 지원되는 행사가 적어 올해는 비대면으로라도 진행하려고 한 것”이라고 전했다.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연제구청은 이달 소규모로 대면 취업 강의를 열기도 했다.

특수한 분야에 대한 취업교육을 여는 지자체도 있다. 동래구청은 지역 명물인 ‘온천수를 활용한 뷰티산업’을 주제로 한 각종 사업을 진행 중인데, 이 중 하나로 ‘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증 강의’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열었다. 동래구는 부산화장품산업협회와 함께 해당 강의를 개설했으며, 이 자격증을 소지한 자는 직접 화장품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지자체가 청년 취업 지원에 뛰어든 이유는 빠른 속도로 청년인구가 부산을 빠져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2018년부터 통계청 자료를 토대로 올 10월까지 20~39세 전국인구 추이를 분석한 결과, 부산은 전체 인구가 8만 5142명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고, 청년 인구는 7만 2904명이 감소해 인구 감소분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에 부산 지자체들은 청년 취업 지원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만들기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각종 사업을 진행하고 나섰다. 부산 기초지자체 16곳 중 2곳을 제외한 지자체가 ‘청년 지원 조례’를 제정한 상태이며, 이 중 9곳의 지자체가 지난해와 올해 사이 조례를 만들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청년 유출이 부산의 큰 문제 중 하나인 만큼 청년들의 취업부담을 덜기 위한 각종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