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은 정책 대결 ‘속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3일 ‘디지털 대전환’ 공약을 발표하는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김종호 기자 kimjh@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3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디지털 대전환’ 공약을 발표했다.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창업 지원 등에 국가 재정과 지방·민간 재원 등 총 135조 원을 투자해 200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게 요지다.

23일 ‘디지털 대전환’ 공약 발표
비전 제시 통해 윤석열과 차별화
선대위도 슬림화·스마트화 추진

이 후보는 그동안 SNS를 통해 생활밀착형 공약인 ‘소확행 공약’을 시리즈로 발표해 왔지만, 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후 공식 브리핑을 통해 공약을 발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선대위 구성을 둘러싼 기싸움이 한창인 국민의함 윤석열 후보에 비해 정책 실력과 미래 비전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이날 “기술력 향상에 따라 인간 노동이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추세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게 분명하다”고 밝혔다. 그는 디지털 대전환의 불가피성을 강조하면서 사물인터넷·클라우드·5G·6G 인프라를 구축·연결하고 디지털 관련 규제체계를 전면 개편하는 한편 교육체계도 혁신해 디지털 미래인재 100만 명을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디지털 고속도로 건설, 대통령 직속의 규제 갈등 조정기구 상설화, 공공·민간 데이터를 아우르는 데이터 전담 추진체계 구축 등을 약속했다. 공공·민간 데이터 활용 촉진을 위해서는 데이터기본법의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 위원장을 ‘CDO(Chief Data Officer)’로 임명, 부처 간 데이터 통합과 연계를 지원하겠다는 구상도 나왔다.

이 후보는 또 이날 YTN과의 인터뷰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사건에 대해 “똑같은 행위에 대한 책임도 권한이 있을 때 더 크게 지는 것”이라며 “최종 결론은 사법적 판단이 남아 있기 때문에 유보해야겠지만 잘못이 확인되면 당연히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조응천 의원이 “이번 선거의 관건은 ‘누가 중도의 마음을 얻느냐’다”며 “우리한테 주어진 과제 중에 큰 것은 결국 조국의 강을 확실히 건넜나”라고 분석한 데 대해 공감을 표시한 것이다.

이 후보는 또 최대 현안인 선대위 쇄신과 관련, “민주당은 거대 정치세력이고, 국민들 입장에서는 이미 기득권 집단”이라면서 “국민들의 목소리에 좀 더 기민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조직을 슬림화, 스마트화하고 초·재선, 현역·원외 가리지 않고 진짜 실력 중심으로 재구성하는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많은 ‘공동’ 직함을 통폐합해 책임·권한을 명료하게 하고 외부 인사를 영입해 이미지를 일신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