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첫 겨울, 부산시 ‘복지위기 가구’ 집중 지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동구 쪽방촌에 거주하는 김 모(68) 씨는 한파가 오기도 전에 시름이 깊다. 껑충 뛴 밥상 물가에 월세, 난방비까지 매달 받는 기초생활 지원금이 빠듯하다. 특히 지속된 코로나19 여파에 복지시설 등이 제한적으로 운영되면서 김 씨의 고충은 더 커졌다. 김 씨는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이 시행됐지만, 이번 겨울은 유독 추울 것 같다”고 한숨을 내뱉었다.

계절형 실업자 등 취약층 발굴
상황별 맞춤 지원 추진 방침

위드코로나 시행에 발맞춰 부산시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에 팔을 걷었다. 취약계층 주민과 노숙인뿐 아니라 계절형 실업자 등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까지 복지위기가구에 포함할 계획이다.

24일 부산시는 “이달부터 내년 2월 말까지 동절기 동안 코로나19로 민생·경제 피해가 집중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사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계획에 따라 부산시는 관계기관 간 합동 협의체를 구성한다. 협의체를 중심으로 겨울철 생활 안정 지원, 한파 취약계층 보호, 취약계층 위기상황별 맞춤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는 이번 겨울이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행된 이후 처음 맞이하는 동절기라는 데 주목하고 있다. 취약계층 보호에 선제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부산시는 전기요금이나 통신비 등 각종 체납 정보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복지위기가구를 발굴한다. 이후 1만 9700여 명에 달하는 지역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을 통한 위기가구 추가 발굴도 진행할 예정이다. 곽진석 기자 kwa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