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엑스포 특위 구성 늑장, 부산 정치권 뭐하는 건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030부산월드엑스포(세계박람회)를 유치하려는 부산이 러시아 모스크바, 이탈리아 로마, 우크라이나 오데사,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등 세계 유명 도시 네 곳과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5개 나라의 유치전이 본격화하면서 국가와 국민의 역량을 총동원한 유치 운동이 절실해졌다. 그런데도 국회가 엑스포 유치에 매진하기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에 늑장을 부려 유치 운동에 강력한 힘이 실리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내년 대선 승리에 혈안이 돼 있어 엑스포 유치는 뒷전으로 밀리는 모습이다. 여야가 국가사업인 엑스포 유치만큼은 조속히 특위 구성을 끝내고 활발히 움직이면서 협치를 통해 힘을 보태기 바란다.

여야 대선에만 관심, 엑스포 논의 뒷전
유치 운동에 민간·정부·국회 협력 절실

부산시는 지난 5월 국회의 부산월드엑스포 특위 구성을 요청한 뒤 그동안 여야에 기회가 있을 때마다 당부하고 있다고 한다. 반면 여야 간 지지부진한 논의로 특위 출범이 지연되면서 국회가 엑스포 유치전에 든든한 지원군이 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미 민간 차원의 유치위원회와 정부 유치지원위원회가 발족해 유치전에 뛰어든 것과는 대조적이다. 결국 지금까지 부산시와 정부, 국회의 유기적인 협력이 이뤄지지 못해 유치 운동은 좀체 동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 국회가 엑스포 유치에 손을 놓고 있다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다. 국회의 무관심이 자칫 국민의 유치 열기 저하로 이어지진 않을까 걱정이다.

국회 특위 구성의 지연에는 여야 간 자리다툼의 영향도 있다고 하니 어이가 없다. 민주당은 특위 위원장으로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이광재 의원 등 정부와 협조가 가능한 인물을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엑스포 개최 예정지인 부산의 국회의원 의석수를 고려해 위원장 자리를 여당에 뺏길 수 없다는 입장이다. 쉽게 타협하기 힘든 이견 탓에 특위 구성이 더욱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 이런 상황에 이르기까지 부산의 여야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권은 중앙당 지도부에 엑스포 문제를 맡겨두고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어 안타깝다. 이를 바라보는 부산시민들은 애가 타들어 간다.

엑스포 유치전은 날로 긴박한 상태로 치닫는다. 다음 달 14일 박형준 부산시장은 프랑스 파리에서 부산 유치를 위한 1차 발표를 한다. 내년 6월부터 시작되는 국제박람회기구의 현지 실사도 점점 다가오고 있다. 부산 정치권이 엑스포가 도시 미래를 바꿀 최대 현안임을 명심해 국회 특위 출범에 앞장서고 국회의 힘을 결집하는 데 노력할 때다. 지역 국회의원들의 맹활약을 촉구한다. 여야도 양보와 협치로 불필요한 정쟁을 접고 하루빨리 특위 구성을 마친 뒤 엑스포 유치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여야가 이번 대선에서 엑스포 유치를 아젠다로 삼아 협력한다면 정치 불신을 불식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엑스포 유치에는 각계각층의 혼연일체가 된 힘과 행동이 요구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