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오거돈 블랙리스트’ 관련 부산시청 전격 압수수색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4일 오거돈 전 부산시장 당선 뒤 공공기관 임원들에게 사직서 제출을 압박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부산시청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이 진행된 부산시청에서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다. 정대현 기자 jhyun@

검찰이 24일 오전 부산시청을 압수수색했다. 2018년 6월 오거돈 전 부산시장 취임 직전 제기된 이른바 ‘기관장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첫 강제수사다. 검찰은 해당 의혹의 실체 규명에 본격적으로 착수한 것으로 보인다.

부산지검 반부패강력수사부(부장검사 최혁)는 24일 오전 부산시청에 검사와 수사관 등 10여 명을 보내 ‘기관장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사무실에서 컴퓨터 파일과 문서 자료 등을 수색했다. 이날 검찰은 부산시청 청사 내 기획조정실장·기획관 사무실을 비롯해 9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부산시청 청사 이외에도 해운대구 벡스코 기획조정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파견해 PC 등을 압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24일 청사·벡스코 등 9곳 대상
2018년 기관장 사직 강요 의혹
검, 실체 규명에 본격 착수한 듯
뒤늦은 강제수사 배경 싸고 논란


‘기관장 블랙리스트 의혹’은 오 전 시장이 2018년 6월 지방선거에서 부산시장으로 당선된 이후 취임 전에 부산시 공무원들이 부산시 산하 25개 공공기관·공기업 임원 40여 명에게 사직서 제출을 종용했다는 것이다. 해당 의혹은 2017년 12월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임원들에게 압력을 행사해 사표를 받아낸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잇따라 제기돼 정치권에서 큰 논란을 낳았다.

의혹이 불거지자 당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2019년 4월 부산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하고 진상조사단을 구성했다. 자유한국당 측은 혐의가 분명하다고 판단한 부산시 국장급 공무원 2명을 포함해 공무원 6명을 고발했다.

당시 진상조사단 측은 “부산시도 더 이상 코드 인사, 보은 인사와 같은 악습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수사에 협조하고 관련자의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며 처벌을 촉구했다.

고발장 접수 후 2년 6개월가량 지난 지금 검찰이 ‘기관장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를 본격화한 배경에 법조계의 관심이 쏠린다. 검찰이 전·현직 부산시 고위 공무원들을 기소할 경우 부산시청은 물론 검찰로서도 부담감이 클 수밖에 없다. 부산시청 내부에서도 압수수색 시점에 대한 의구심만 커지고 있다. 보궐선거로 시장 자리가 한참 전에 바뀐 데다, 당시 조사를 받던 공무원 대부분이 자리를 옮기거나 퇴직했기 때문이다.

부산시청의 한 공무원은 “한참 지난 사건에 대해 압수수색하는 게 이해되지 않는다”며 “뒤늦게 무슨 자료를 확보하려고 하는 것인지 직원들이 어리둥절해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지검은 이와 관련해 “수사 중인 사안인 만큼 정보 공개는 어렵다”고 밝혔다.

김한수·안준영 기자 hanga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