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임 일몰제 폐지하라’… 화물연대 5년 만에 오늘 총파업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화물연대 부산본부가 25일 총파업을 앞두고 선전전을 진행하고 있다. 화물연대 제공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항만 적체로 인한 장치장 혼잡과 요소수 품귀 등으로 부산항의 물류난이 심각한 가운데 25일부터 3일간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나서 일부 화물 운송에 차질이 예상된다.

산재보험 전면 적용 등 6개 요구
25일 출정식, 3일간 파업 돌입
신항 교통 혼잡·물류 차질 예상
해양수산청·BPA 비상 시스템

24일 화물연대 부산본부에 따르면, 25일 오전 10시 부산 강서구 성북동 신항 삼거리에서 1000여 명이 참여하는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이 열린다. 이날 출정식에는 차량 700여 대가 참여해 도열할 계획이어서 이 일대 교통에 혼잡이 예상된다. 화물연대 총파업은 2016년 이후 5년 만이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생존권 쟁취를 위한 운임인상 △산재보험 전면 적용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쟁취 6개 요구안에 대한 정부의 정책 대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의원 대표발의로 현재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에 상정돼 있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법안의 연내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안전운임은 화물차주에 대한 적정한 운임의 보장을 통해 과로, 과속, 과적 운행을 방지하는 등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운임으로, 열악한 운임으로 인한 위험 운행을 근절하기 위해 지난해 1월 도입됐다. 그러나 관련법이 3년 일몰제로 통과되는 바람에 제도 개선 없이는 내년까지만 시행하고 사라질 처지에 놓였다.

화물연대 총파업은 25일 자정부터 3일간 진행되며, 오는 27일에는 서울에서 정부 여당 규탄 결의대회를 위해 집결한다. 1차 총파업에도 요구안에 대한 진전이 없을 때 화물연대는 전면적인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부산해양수산청과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19일부터 비상대응 체제로 전환해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물류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BPA 관계자는 “부산항 터미널 운영사와 선사에 협조를 요청하고 관계기관 회의를 열어 총파업 기간에 운송될 화물을 미리 터미널에 반입할 수 있도록 했다”며 “환적화물의 경우 터미널 사이 내부 통로를 열어 제때 선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등 대안을 마련해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항만당국은 24일부터 경계 단계에 들어가 24시간 동향 파악과 비상 연락망을 통한 대책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물류대란마저 우려되지만, 현재 예고된 3일 단기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항만당국과 터미널 운영사들은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차량에 대한 운송 방해 행위와 같은 만약에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신항의 한 운영사 관계자는 “혹시나 터미널 입구 게이트를 막는다든지 하는 돌발 상황에 대비해 파업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이후 장치장 혼잡으로 인해 3일로 줄였던 수출입화물 반입 제한 일수를 5~7일로 완화하는 등의 조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자영 기자 2you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